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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박동욱號, 시작부터 '첩첩산중'

신성장동력 GBC 건립 인허가 차질…상반기 내 착공할까
공격경영 갈 길 바쁜데…재건축비리 및 뇌물죄 연루 위기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등록 : 2018-03-27 15:21

▲ 서울 계동 현대건설 사옥.ⓒ현대건설
현대건설 박동욱號가 출범을 앞두고 있으나 만만치 않은 암초들이 도사리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숙원사업이자 신성장동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는 상황이다.

정부규제 및 6월 지방선거 등으로 연 초 설정한 경영목표에도 먹구름이 드리운 가운데 적폐청산 및 비리근절을 기치로 내건 사정당국의 압박도 감내해야 한다.

2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오는 29일 주주총회를 열어 박동욱 사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한다. 그간 GBC 건립 사업 등을 진두지휘해오던 박수현 전임 사장의 바통을 박 사장이 물려받게 된 것이다.

현대차그룹 GBC 사업은 7만9342㎡ 부지에 그룹 통합사옥은 물론 공연장 및 컨벤션, 호텔 등 복합시설이 들어서는 17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다. 과거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강남 노른자위 땅인 삼성동 부지 확보를 위해 10조원이 넘는 거금을 들였을 정도로 총력을 기울이는 사업이기도 하다.

현대건설의 경우 현대차그룹 내 건설 계열사로서 GBC 시공을 맡았다. 60~70명 수준으로 이뤄진 신사옥추진사업단에는 그룹 내 '건축통'으로 알려진 김인수 부사장을 비롯해 80%가 현대건설 임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관련기관들의 인허가 과정부터 진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7년 12월과 지난 21일 두 차례의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에서 보류 판정을 받은 것.

전임 정수현 사장의 경우 정 회장의 두터운 신임을 받으며 GBC 사업을 진두지휘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국토부 심의에서 보류 판정을 받은 직후 7년 가까이 수행하던 현대건설 사장직에서 물러나고 GBC 상근고문직에 앉은 상황이다.

GBC 사업은 올 초 서울시 환경영향평가 수권소위원회에서도 지하수 및 일조장애, 온실가스 등의 문제가 예상된다며 재심의 판정을 받은 상태다. 이에 대해서는 정 회장 본인도 친환경적인 사업 추진을 강조한 바 있어 현대차그룹 측은 인허가까지 신중을 기할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당초 계획대로 오는 2021년 완공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상반기 내에는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당장 재심의 여부가 불투명한 데다, 일정을 잡더라도 두 곳의 심의를 모두 통과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음 수도권정비위원회는 오는 6월로 잡혀 있긴 하나 현대차그룹 측의 추가서류 제출 및 요청이 있어야 심의 재개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물론 GBC 사업 총괄자는 현대차그룹 김용환 부회장이나 인허가 및 준·착공 등 실질적인 업무는 현대건설 실무진들이 수행하기 때문에 박동욱 사장의 부담감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인허가 문제는 추진 과정일 뿐 전체적인 사업에 차질이 빚어진 것은 아니다"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현대건설
물론 박동욱호의 고민거리는 이뿐만 아니다. 잘못하면 올해 경영실적 달성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강남권 5개 재건축 조합에 대한 합동점검 결과 현대건설을 포함한 대형 건설사들의 부적격 사례를 적발하고 수사의뢰 조치를 취했다.

현대건설의 경우 지난해 반포주공 1단지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고객들에 무상제공하겠다던 특화품목 5026억원을 총공사비 2조6363억원에 포함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추후 경찰 및 검찰 등의 추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현대건설 사장 출신인 이명박 대통령이 각종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것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중 현대건설에서 2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 또한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비록 참고인 조사 형식이라고 해도 수사가 어떻게 확대될지 모르기 때문에 현대건설 측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태다.

현재 박동욱호는 갈 길이 바쁘다. 다른 대형 건설사들이 올해 정부규제 등 경영환경 불투명성으로 보수적 목표치를 설정한 것과 달리 공격경영을 선포했기 때문이다. 박수현 전임 사장의 치적인 영업이익 1조원 클럽 가입도 유지해야 하는 부담감도 안고 있다.

올해 매출액 목표의 경우 지난 2017년 대비 4.4% 늘어난 17조6000억원으로, 영업이익 목표는 8.7% 증가한 1조1000억원으로 책정했다. 수주목표는 전년보다 10.1% 늘어난 23조9000억원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해당목표를 달성키 위해서는 각종 사업 수주전에서 출혈경쟁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사정당국 수사로 임원들의 소환조사 등이 이뤄질 경우 체감하는 피해도 더욱 크지 않겠느냐"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