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3조4000억여원 투입…43.6㎞의 복선전철 건설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30분대…2018년 말 착공 목표 추진
신안산선 우선협상대상자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23일, 안산시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넥스트레인(주)(대표사 포스코건설)이 선정됐으며, 국토부와의 협상 등 남은 절차를 거쳐 2018년 연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안산시민의 최대 숙원사업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며 본격 사업추진을 위한 궤도에 올랐고, 이르면 2018년 연말 착공될 예정이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된 넥스트레인(주) 컨소시엄은 포스코건설을 대표사로 롯데건설, 대보건설 등 14곳이 시공을 맡고 설계는 제일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삼보기술단, 단우기술단, 근정 등 15곳이 담당한다.
또한 신안산선에 투입될 차량은 다원시스가 공급하고, 서울교통공사가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신안산선은 정부 최초로 위험분담형(BTO-rs)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총사업비 33조4000억여원의 자금을 투입해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43.6㎞의 철도를 건설하는 민자사업이다.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당초 1시간이 넘는 시간이 걸렸으나,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30분대로 진입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실시협약 및 실시계획 승인 등 남은 절차를 거쳐 2018년 착공,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안산시는 올해 6월 소사-원시선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2019년 수인선 개통, 2021년 인천발KTX 정차 등 연이은 철도 호재에 따라 안산시 전역에 철도망이 촘촘히 구축될 전망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