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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조선, 결국 법정관리…"강한 회생 의지"

  • 송고 2018.03.23 06:00 | 수정 2018.03.23 08:26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22일 기업회생절차 신청서 제출…법원 실사 거쳐 청산여부 결정

성동조선 노조 반발 "해외 선사 성동조선에 배 짓는다는데…"

성동조선해양 통영조선소 전경.ⓒ성동조선해양

성동조선해양 통영조선소 전경.ⓒ성동조선해양

채권단 관리를 받아오던 경남 통영의 성동조선해양이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성동조선은 지난 22일 창원지방법원에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 8일 정부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형조선소 처리 방안을 발표하며 법정관리를 결정한 지 2주 만이다.

창원지법은 성동조선이 위치한 통영시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두 파산부가 법인파산·법인회생을 전담한다. 창원지법은 파산1부에 성동조선 사건을 배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동조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간 만큼 법원 주도로 실사를 진행한 뒤 채무 재조정 등 회생 계획안을 마련해야 한다. 만약 법원이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면 보유 자산을 매각하는 등 청산절차를 밟게 된다.

성동조선의 주채권단으로 있는 수출입은행은 지난 8일 중견조선소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부채가 2조원 규모의 성동조선에 대해 채권단 주도의 자율협약 체제를 끝내고 법정관리를 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채권단은 지난해 재무실사, 올해 산업 컨설팅에서도 성동조선의 생존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오고 유동성 부족으로 상반기 부도가 우려되자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성동조선은 두 차례 진행된 재무건전성평가에서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정KPMG 회계법인의 산업컨설팅에 따르면 성동조선은 인력의 40%를 줄이고 2조원 이상 금융지원을 받아도 스스로 살아남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3배 이상 높다는 컨설팅 결과가 나온 만큼 성동조선은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회생이 결정될 경우 법원 주도로 회생 작업에 들어가게 되지만 청산이 결정될 경우 약 1400명의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고 통영 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적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에서는 올해 조선업황이 개선되는 상황 속에서 향후 수주 활동 등 성동조선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현재 성동조선은 회생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노동조합은 정부 주도의 이같은 구조조정안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성동조선 노조는 지난 20일 오후부터 "일터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서울 광화문에서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성동조선 노조는 금융 논리에 입각한 이전 정부와 달리 문재인 정부는 "산업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밝혔으나, "결국은 철저한 금융논리만 따진 컨설팅이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성동조선을 비롯한 중형 조선사 노조는 현 정부가 '이전 정부'보다 더하다는 비판까지 제기한다.

조선업을 국가산업이라고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중형조선사의 선수금환급보증(RG, Refund Guarantee) 발급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울 만큼 조선업을 살리겠다는 의지를 보여왔다.

하지만 현 정부 들어서도 대형 조선사에 밀려 RG 발급은 안되고 사측은 물론 노조 측 의견 등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노조에서는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선사들이 아직도 성동조선에 배를 짓겠다는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며 "해외 선사들조차도 우리를 믿고 기다리고 있는데, 반드시 살아나 회사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동조선은 2004년 초 선박 건조 시장에 뛰어든 중형조선사로 2009년에는 수주잔량(CGT) 기준으로 세계 10위권 조선소로 급성장했고 그해 10억 달러 수출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해지고 수주 취소, 신규수주 부진 등이 잇따르면서 2010년 4월부터 채권단 관리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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