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05월 24일 17:39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EBN 오늘 이슈 종합] 최흥식 금감원장 사임, 환경부 생활화학제품 판매금지, 개포8단지, 강남구청 분양승인 획득, 경찰, 성폭력 의혹 이윤택 금주 소환

인터넷뉴스팀 기자 (clicknews@ebn.co.kr)

등록 : 2018-03-12 20:02

■ 최흥식 금감원장 사임…유광열 수석부원장 직무 대행
채용비리 연루 의혹을 받는 최흥식(사진·67)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사임 의사를 표명했다. 이날 금감원은 최 원장이 사의를 표명했으며, 당분간 유광열 수석부원장이 직무를 대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장 임명권자는 대통령으로, 청와대가 사표를 수리하면 최 원장은 원장직을 물러나게 된다. 이로써 최 원장은 지난해 9월 11일 취임 이후 6개월 만에 금감원장에서 떠나게 됐다. 역대 원장 중 최단 재임 기간이다.

■ 환경부, '피죤 탈취제' 등 53개 생활화학제품 회수·판매금지
환경부는 작년 9월~12월간 위해우려제품 1037개를 대상으로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안전·표시기준 준수 여부를 조사한 결과 45개 업체 72개 제품이 안전·표시기준을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위해우려제품'은 화평법에 따라 고시된 품목으로 현재 23개 품목(세정제·합성세제·표백제·섬유유연제·자동차용 워셔액·코팅제·방청제·김서림 방지제·접착제·다림질 보조제·틈새충진제·방향제·탈취제·탈·염색제·문신용 염료·인쇄용 잉크 토너·소독제·방충제·방부제·살조제·양초·습기제거제·부동액이 지정됐다.

■ 초반 흥행 전작 못미친 삼성 갤럭시S9
삼성전자의 올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이 지난 9일부터 사전예약자들을 대상으로 개통에 돌입한 가운데 초반 성적은 전작인 갤럭시S8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S9은 갤럭시S8과의 출시 간극이 1년도 안되는데다 지난해 9월 출시된 갤럭시노트8과는 불과 약 5개월 차이다. 여기에 스마트폰 디자인이나 기능이 이전 시리즈 대비 큰 차별성이 없어지고 전 세계적으로 기기 교체주기가 늘어나고 있다.

■ 개포8단지, 강남구청 분양승인 획득
서울 개포주공8단지를 재건축하는 '디에이치 자이 개포'가 강남구청으로부터 분양승인을 받았다. 강남구청은 접수 및 보완 등 검토가 끝나면서 '디에이치 자이 개포'의 분양승인을 내줬다. 이에 현대건설은 구청이 분양 승인을 내줌에 따라 오는 16일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STX조선 노조 '반발'
KDB산업은행은 STX조선해양에 대해 생산직 인력의 75%를 감축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산업은행이 STX조선은 고부가가치선 수주로 조선업 업황 회복에 따른 생존 가치가 높다고 직접 입장을 밝힌 만큼 숙련 인력 감축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STX조선은 성동조선보다 사정이 나아 회생이 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고강도 자구계획이 추진되지 않으면 STX조선도 법정관리를 피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패럴림픽- 휠체어컬링 대표팀, 캐나다까지 제압
'컬링 오벤저스'로 불리는 한국 휠체어컬링 대표팀이 캐나다까지 제압하고 지금까지 4전 전승을 거뒀다. 백종철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캐나다와 예선 4차전에서 7-5로 승리했다. 한국은 미국과 패럴림픽 중립선수단, 슬로바키아에 이어 캐나다까지 차례대로 물리치면서 4전 전승을 기록했다.

■ 경찰, 성폭력 의혹 이윤택 금주 소환
경찰이 극단 단원들에게 성폭력을 가한 의혹을 받는 연극연출가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 주거지와 극단 본부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 등을 통해 이 전 감독이 단원들에게 성폭력을 가하는 과정에 위력 등이 작용했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