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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수입맥주 고공행진 무섭네"…점유율 첫 60% 돌파

  • 송고 2018.02.18 10:54 | 수정 2018.02.18 10:54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올 2월까지 수입맥주와 국산맥주 매출 비중 각각 60.2%, 39.8%

차별화된 맛과 가격 경쟁력 앞세운 수입 맥주 수요 증가

[사진=BGF리테일]

[사진=BGF리테일]

편의점 수입맥주가 국산맥주와의 격차를 벌리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18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올 들어 2월 현재까지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의 매출 비중은 각각 60.2%, 39.8%로 나타났다. 지난해 처음 국산맥주 점유율을 넘어선 데 이어 점유율이 60%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4년까지만 해도 수입 맥주 점유율은 20% 후반대에 불과했지만 2015년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2014년 70.8%의 점유율로 입지가 탄탄했던 국산 맥주는 해마다 수입 맥주의 공세에 밀리면서 올해 40%대 점유율마저 붕괴됐다.

이는 최근 혼자 술을 마시는 '혼술' 문화 확대로 차별화된 맛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매출 신장률을 보더라도 국산 맥주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한 자릿수에 그쳤지만, 수입 맥주는 2014년부터 매년 40% 이상의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 수입되는 맥주에 대해 무관세가 적용돼 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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