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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도입으로 '해운강국' 재건

  • 송고 2018.02.16 06:00 | 수정 2018.02.14 14:00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머스크·IMBM 블록체인 활용 합작법인 설립 예정

현대상선 등 국내 선사도 도입 활발…"IT투자 확대해 경쟁 우위"

ⓒ머스크라인

ⓒ머스크라인

해운업계가 블록체인 구축에 나섰다. 빅 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활용해 생산성을 키우기 위해서다.

현대상선, SM상선 등 국내 원양선사들도 기술 도입에 속도를 내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1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라인과 IBM은 지난달 미국 뉴욕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국제무역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강화할 합작법인회사(조인트벤처, JV)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새로 선보일 블록체인 솔루션은 6개월 안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두 회사는 합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해운 생태계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국제무역 디지털 플랫폼을 공동개발해 단순화된 운송 절차와 투명성을 높일 방침이다.

세계선사협의회(WSC) 자료를 보면 현재 연간 해상운송 화물은 미화 4조달러 이상이다. 이중 일상 소비재가 전체 화물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세계무역 생태계는 비용과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그 복잡성도 점차 심화되고 있다.

특히 무역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최대비용은 실제 해상운송 비용의 5분의 1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이 같은 국제 공급 체인의 방해물이 해소될 시 국제 교역량이 약 15% 증가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머스크와 IBM이 추산한 바에 따르면 이 같은 운송 효율화로 한 해 동안 약 1800억달러의 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SAT-IoT-컨테이너 연계 기술 개념도.ⓒSM상선

VSAT-IoT-컨테이너 연계 기술 개념도.ⓒSM상선

국내 해운사들도 블록체인 기술에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SDS를 포함해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장금상선, 남성해운 등은 지난해 5월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설립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한-중 구간의 냉동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위한 첫 시험 항차를 마쳤다. 이후 일반 컨테이너에도 적용해서 인도, 중동, 유럽항로를 대상으로 시험 운항을 완료했다.

SM상선 역시 지난해 11월 미주노선의 6500TEU급 선박 '에스엠 부산'호에 초소형위성송수신국(VSAT)와 사물인터넷(IoT) 장비를 연계한 화물추적 기술을 시범 도입했다. 삼성SDS가 컨소시엄으로 개발 진행 중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한다.

해운업계는 현재 해운물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종이 문서를 블록체인으로 대체해 전체 업무 처리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내륙 운송 구간에서만 추적할 수 있던 화물을 해상 구간에서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항해 중인 선박에 실린 화물까지 곧바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화물 운송의 안정성이 높아지게 된다.

고병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문연구원은 "우리나라도 IT 혁명에 동참하고 경쟁우위 요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한다"며 "IT 투자를 확대해 글로벌 추세에 병행하거나 또는 앞서 나가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개발·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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