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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로 대화하는 자율주행차?"…SKT-한국교통안전공단 '협력 운행' 성공

  • 송고 2018.02.05 11:00 | 수정 2018.02.05 08:46
  •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화성 K-City서 복수의 5G 자율주행차 교통정보 주고 받으며 복합구간 주행

5G 자율주행 전기버스·5G HD맵 제작차량 시연…2019년 상용 5G망 연결 계획

자율주행차가 5세대(5G) 네트워크로 대화하며 운전자 조작없이 달리는 시대가 열렸다.

SK텔레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5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에서 복수의 5G자율주행차가 대화하며 주행하는 '협력 주행' 시연에 성공했다. ⓒSKT

SK텔레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5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에서 복수의 5G자율주행차가 대화하며 주행하는 '협력 주행' 시연에 성공했다. ⓒSKT

SK텔레콤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5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에서 2대의 5G 자율주행차가 교통 정보를 주고받는 ‘협력 운행’에 성공했다.

이날 시연에는 SK텔레콤과 공단이 개발하고 있는 5G자율주행차 2대가 등장했다.

이 차량들은 △5G 차량통신 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3D HD맵 △딥러닝 기반 주행 판단 기술을 활용해 서로 통신하고 신호등·관제센터와 교통 상황을 주고받으며 K-City의 스쿨존·교차로·고속도로 상황 등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트랙 약 2km 구간을 달렸다.

지금까지는 카메라·센서를 기반으로 일반 차량과 장애물을 회피하며 주행하는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가 진행됐다면 이번 시연을 계기로 수십 대의 자율주행차가 협력 주행하는 상용화 단계의 연구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SK텔레콤과 공단이 추구하는 5G자율주행의 모토는 ‘가장 안전한 자율주행, 교통사고 없는 사회’다. SK텔레콤은 5G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오는 2019년부터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시연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양환정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권해붕 자동차안전연구원장, 이경수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국토교통부, SK텔레콤, 공단은 한국이 5G자율주행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K-City의 5G통신망, 관제센터, 기술 등을 다양한 기업, 연구기관에게 개방하기로 했다.

이날 유엔젤, 세스트(CEST), 성우모바일 등 중소기업들은 SK텔레콤, 공단과 함께 협업한 자율주행 결과물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K-City는 다양한 실제 시험환경에 5G 통신시설까지 구축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라며 “자율주행차가 최첨단 5G 통신기술과 결합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이동통신망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V2X · 3D HD맵 등 5G의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교통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자율주행은 다양한 기업, 기관이 손을 맞아야 하는 융합 영역”이라며 “자율주행 생태계를 한국이 주도할 수 있도록 K-City를 산학연관이 공동 연구할 수 있는 메카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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