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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넥쏘' 항속거리 609km 공개…'수소차 중 세계 최고'

  • 송고 2018.02.05 10:00 | 수정 2018.02.05 08:47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기존 목표로 삼았던 580km 뛰어넘는 수치

연료전지 전용부품 국산화율 99%…수소탱크 안전성 위해 총격/파열/가혹조건 테스트 마쳐

넥쏘ⓒ현대차

넥쏘ⓒ현대차

차세대 수소전기차인 현대자동차 ‘넥쏘(NEXO)’가 수소전기차로는 세계 최대 항속거리인 609km를 달성했다. 한번 충전으로 대한민국 어디든 갈 수 있는 능력이다.

현대차는 5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경기도 고양시 소재)에서 권문식 부회장 등 현대차 관계자와 자동차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넥쏘 미디어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개최하고 올 3월 출시 예정인 넥쏘의 1회 충전 항속거리를 공개했다.

항속거리는 수소 완충 후 복합연비를 기준으로 주행 가능한 최대 거리(복합연비(km/kg) X 수소 완충량(kg))를 말한다.

이날 공개된 넥쏘의 항속거리는 기존에 목표로 했던 580km를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수소전기차 중 가장 길다.

넥쏘의 복합연비는 96.2km/kg(17인치 타이어 기준)이며 한번에 총 6.33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다.

현대차는 최대의 항속거리를 위해 고효율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수소탱크의 수소 저장밀도와 저장용량을 증대시켜 기존보다 더 많은 수소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5분 이내의 짧은 충전시간으로 세계 최장의 항속거리를 구현했으며 항속거리는 이전의 1세대 모델이었던 투싼 수소전기차(항속거리 415km, 한국기준)보다 약 40% 이상 향상된 수준이다.

현대차와 함께 전세계 완성차, 에너지기업등 28개 업체로 구성된 수소 위원회(Hydrogen Council) 공동 회장사(社)를 맡고 있는 에어 리퀴드(Air Liquide)사(社)의 피에르-에틴 프랑크(Pierre-Etienne Franc) 부사장은 축사를 통해 “수소는 청정 에너지 세계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궁극적인 매개체”라며 “현대차가 넥쏘를 통해 보여준 성취는 수소사회를 앞당기는 대단한 성과”라고 말했다.

이날 현대차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여주휴게소를 거쳐 평창까지 총 250km에 이르는 구간에서 넥쏘 체험 시승을 진행했다. 이번 시승 코스의 중간 기착지인 여주휴게소에는 현대차가 직접 투자/구축한 수소충전소가 있다.

참가자들은 이곳에서 직접 수소를 충전해보며 넥쏘의 짧은 충전 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여주휴게소 수소충전소는 이날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현대차는 여주휴게소를 시작으로 향후 정부 및 지역자치단체, 민간 에너지 업체와 함께 전국적인 충전소 인프라를 갖춰나가는 한편 자체적으로 운영중인 수소충전소 일부를 민간에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전용 정비망을 강화, 전국 22개의 직영센터에서 수소전기차 전담 정비를 실시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품질 보증기간을 기존 5년 10만km에서 10년 16만km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계획에 발맞춰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누계판매 1만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 권문식 연구개발본부장은 “현대차는 지난 1998년부터 궁극적인 친환경차로 인정받고 있는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다”며 “넥쏘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현재화된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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