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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연태 한국선급 상무 "IMO 황산화물 배출 규제, 연기 없다"

  • 송고 2018.02.02 15:58 | 수정 2018.02.03 15:51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2020년 IMO 환경규제 시행…저유황유·스크러버 설치 대안

시행착오 줄이려 해운업계 눈치싸움 치열

김연태 한국선급 상무.ⓒ한국선급

김연태 한국선급 상무.ⓒ한국선급

"선진국들이 환경규제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연기사유가 없다."

지난달 29일 부산 한국선급 사옥에서 만난 김연태 기술영업팀 상무는 2020년 발효되는 선박황산화물배출규제협약에 대해 "연기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연료유의 황산화물(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한다.

선사들은 선박에 저감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를 장착하거나 친환경 연료인 저유황유를 써야한다. LNG 연료 추진선도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협약이 시행되면 선주사의 선박운영비용 증가는 불가피하다.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저유황유는 추가적인 설비가 요구되지 않아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현재 저유황유 가격이 고유황유에 비해 40~80%이상 비싼 점은 걸림돌이다. 또 정유사별로 제조방법에 따라 유황함량이 다르다.

스크러버 설치는 값싼 연료를 사용하는 대신 초기 설치비용이 높다는 것이 단점이다. 저유황유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어 연료비 차이 역시 불확실하다.

김 상무는 "스크러버 설치 시 적게는 20억원 많게는 70억원까지 비용이 발생한다"며 "다만 저유황유와 비교해 연료비가 톤당 15~20만원 정도 차이나 2~3년이면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전세계 선박 중 250여척이 스크러버를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LNG 추진선에 대해서는 "아직 선가가 비싸고 벙커링 인프라도 부족하다"며 "일반선박과 달리 LNG 추진선은 고급인력이 중요한데 이를 확보하기 어렵다. (LNG 추진선 전환이) 가까운 미래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최근 선사들이 기존 고유황유를 사용하면서 향후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도록 선박 내 LNG 연료탱크 등의 설치를 위한 여유 공간을 만든 선박인 'LNG 레디(Ready)'와 관련해서도 "실제 LNG 추진선으로 전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으로 바라봤다.

이처럼 환경대응 방안에 대해 가장 최적의 선택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해운업계 준비는 미흡하다고 김 상무는 지적한다.

그는 "대응을 늦게 하면할수록 스크러버 장치 가격이 떨어질 수 있고 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면서도 "선사에서 제대로 된 연구가 이뤄지지 않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특히 "선사들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방향성까지 연기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전세계 선사들 간 눈치싸움이 치열한 가운데 일부 선사들의 한발 앞선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김 상무는 "머스크라인은 저유황유로 결정할 것으로 보이고 MSC는 최근 발주한 선박에 스크러버를 달기로 했다"며 "CMA CGM은 LNG 추진선을 발주하고 있다. 대부분의 선사들이 글로벌 상위 선사들을 지켜보면서 (선박을) 발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국내 선사의 경우 현대상선과 SK해운이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선사들이 스크러버를 설치할 경우 노후한 선박을 폐선할 가능성이 높다. 선령이 몇 년 남지 않는 선박에 높은 비용을 감수하고 설치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해운업계에 공급과잉 해소를, 조선업계에 수주 증가라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김 상무는 "스크러버 설치는 조기 폐선을 야기하고 신조로 이어질 것"이라며 "다만 현재 선사들이 관망하는 단계로 일단 저유황유나 스크러버를 적용하다 2020년께 선박 발주가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사들이 가급적 대응을 늦게 하려는 지금이 기회라고 목소리를 높인 김 상무는 "현재 스크러버를 달 경우 저유황유 선박보다 경쟁력이 있다"며 "정부 지원이 이뤄진다면 비용은 물론 리스크를 줄여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선사들이 불확실성에 따라 관련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선사들로부터 '협약 연기 안 되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며 "선사들이 연구를 연기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한국선급도 관련 세미나와 안내서 제작 등 선사들과의 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 적극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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