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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5백km 이상 주행 전기차 개발·완전 자율주행 실현

  • 송고 2018.02.02 12:09 | 수정 2018.02.02 12:10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정부,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발표..35조원 집중 투자

급속 충전소 1만기 확충..올해 관련 분야 인력 3500명 고용

시범운행 중인 자율주행차의 모습.ⓒ현대모비스

시범운행 중인 자율주행차의 모습.ⓒ현대모비스

[세종=서병곤 기자] 주행거리 500km 이상의 전기차 개발, 완전 자율주행 기반마련 등 미래차 산업 육성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35조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2일 판교 기업지원 허브에서 자동차 관련 산학연 관계자 50여명과 함께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범부처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달릴 수 있는 500km 이상 전기차와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저)을 개발한다.

급속 충전소도 대형마트 등 주요 이동거점을 중심으로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에는 전국 주유소(1만2000개)와 비슷한 수준인 1만기까지 확충한다.

또한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조기 소진 시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내연차와 가격차를 감안해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한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트럭 등을 전기차로 집중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올해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해 2019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전기차 저장에너지를 전력망에 연결하는 사업(V2G, Vehicle to Gird) 등 전기차 기반 서비스 실증사업도 올해부터 추진한다.

자율주행차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서는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라이다, 영상센서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5G 기반 자율주행 통신기술도 개발한다.

석박사급 R&D 전문인력 양성 규모를 작년 4개 대학에서 금년 7개 대학으로 확대하고, 자율주행 국가표준도 각년 93종에서 2021년 200종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케이-시티(K-City)'를 연내 완공해 국내외에 개방하고, 초고속·대용량 5G 통신시설도 함께 구축하는 등 K-City를 고도화한다.

실제 도로에서 기술성능과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평가할 수 있도록 대규모 자율주행 실증단지도 조성한다.

특히 2022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의 기반 마련을 목표로 전국 고속도로에 실시간으로 주변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제공하고 차량간 통신을 가능한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또한 서울.제주를 시작으로 주요 도심에도 스마트도로를 구축해 향후 자율주행 대중교통 및 공유경제 도입을 준비한다.

정부는 또 민간과 함께 자율주행의 기초자료가 되는 정밀도로지도를 전국 고속도로, 주요 도심 등을 2020년까지 조기 구축할 방침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를 시작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연행사 및 실증사업 등도 적극 추진한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미래차 분야로 신규 진입하는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미래차 기반 서비스 산업 육성에도 만전을 다한다.

아밖에도 지난 1월 '규제 혁신 토론회'에서 발표된 시험운행허가 간소화 등 자율차 규제혁신 과제를 조속히 추진하고,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보험제도 등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

정부 관계자는 "오는 2022년까지 미래차 분야에 민관합동으로 35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또한 올해 전기·자율주행차,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등 미래차 분야에서 35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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