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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1000만 시대…2금융권 '펫금융' 열풍

펫팸족 금융수요 겨냥해 특화혜택·우대금리 제공
KB경영연구소 "반려동물 시장 규모 40% 확대"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등록 : 2018-01-08 11:34

▲ 삼성카드의 반려동물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냥이' 홍보 이미지.ⓒ삼성카드

카드·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이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펫금융' 상품·서비스 출시가 활황이다. 특화상품뿐 아니라 명절을 맞아 반려견 귀성 버스를 운영하거나 반려동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까지 '펫팸족'의 금융 수요를 가져오기 위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가 지난해 7월말 출시한 'KB국민 펫코노미 카드'는 펫팸족 수요에 힘입어 발급 수를 늘리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특정 고객 니즈에 부합해 꾸준히 펫코노미 카드의 판매 신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 카드는 동물병원, 반려동물숍, 동물검사소 등 반려동물 관련 업종에서 최대 30%를 할인해주고 인터파크 PET 이용시 10% 청구 할인혜택을 부여한다. 반려견 단체보험 무료 가입 혜택도 제공한다. 반려견 상해시 1회당 치료비에 자기부담금 1만원을 차감한 후 해당액의 30%를 공제 후 지급한다.

이와 함께 KB국민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에 상관없이 테마파크, 반려동물 용품점, 펫시터 등 반려동물 관련 업종에서 최대 20% 할인 혜택을 회원에게 제공하는 'KB펫코노미 서비스'를 운영해 가입자 유치에 힘을 얻고 있다.

하나카드는 한국고양이보호협회 회원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원큐(1Q)카드 데일리'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지난달 사용 실적이 30만원을 넘으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금액의 0.5%를 적립해주고, 매월 카드 사용금액의 0.1%가 길고양이 치료 후원금으로 기부된다.

저축은행업권은 반려인구를 위한 예·적금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 애큐온저축은행의 '마이펫정기적금'은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하는 고객을 위한 적립식 적금으로 만기 12개월에 연 2.0%의 금리를 제공한다.

반려동물을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업체의 인지도 확보 및 이미지 제고에도 톡톡한 효과를 얻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은 업계 최초 반려견 선발대회 'JT왕왕콘테스트'를 진행, 이벤트 홈페이지 방문자수 35만8639만명에 홍보 바이럴 영상 40만뷰 등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이어 JT친애저축은행의 모기업인 J트러스트그룹은 공식 캐릭터 '쩜피'를 활용해 오는 설 연휴기간 반려견과 함께 탈 수 있는 동행 귀성차량인 '쩜피버스'를 운영한다.

설 연휴 전날(2월14일) 서울 선릉역(JT친애저축은행 본점)을 출발해 대전시청까지 운행하는 귀성노선과 연휴 마지막 전날(2월17일) 대전시청을 출발해 서울 선릉역으로 돌아오는 귀경노선 두 가지다. 탑승자는 추첨을 통해 총 36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오는 19일까지 JT왕왕콘테스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반려동물 커뮤니티 서비스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아지냥이'를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를 비롯해 수의사와의 1:1 무료 상담, 양육 팁, 반려동물 전용 모바일 게임 등을 제공한다.

이 같이 펫팸족을 위한 제2금융권의 관련 상품 출시는 앞으로 더 활기를 띌 것으로 관측된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반려동물 양육 실태 조사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의 규모 확대를 예상했다.

황원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국내에서는 약 40% 반려동물이 증가해 시장 규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며 의료·미용 및 서비스시장 등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의 경우 현재 반려동물 개체수의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시장으로 보고 있는 상황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2016년 동물병원에서 사용한 신용카드 액수는 7864억원이다. 2011년 3933억원에서 2012년 5112억원, 2014년 5876억원, 2015년 6806억원으로 매년 증가세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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