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9
12.8℃
코스피 2,746.63 0.81(0.03%)
코스닥 905.50 4.55(-0.5%)
USD$ 1348.0 -3.0
EUR€ 1452.9 -4.6
JPY¥ 890.6 -1.8
CNY¥ 185.8 -0.3
BTC 100,005,000 595,000(-0.59%)
ETH 5,053,000 45,000(-0.88%)
XRP 878.3 9.1(-1.03%)
BCH 834,400 27,900(3.46%)
EOS 1,553 32(2.1%)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욜테크' 바람타고…'2030' 공략 나선 저축은행 업계

  • 송고 2017.12.29 10:59 | 수정 2017.12.29 17:12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비대면 채널로 높은 예∙적금 금리 어필…젊은고객 가입층 두터워져

저축은행중앙회 모바일 앱 'SB톡톡' 이용자 중 20~30대가 절반

캐릭터·홍보대사 등 맞춤형 이색 마케팅 통해 '시선집중' 유도

저축은행중앙회 모바일 앱 'SB톡톡' 이용 화면.ⓒ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모바일 앱 'SB톡톡' 이용 화면.ⓒ저축은행중앙회

욜로(YOLO)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 '짠테크(짜다+재테크)'에 매진하는 '욜테크(YOL-TECH)'가 새로운 금융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욜테크족은 자신의 생활 속 즐거움을 추구하는 만큼 목돈이 필요해 최적의 재테크 수단을 찾는 데 관심이 높다.

29일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각 저축은행 업체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2030 '욜테크족'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날 저축은행중앙회 공시를 보면 저축은행 회원사들의 평균 정기적금 금리는 12개월 기준 연 2.63%, 정기예금 금리는 연 2.42%다. 이는 케이뱅크∙카카오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의 예·적금 상품 금리보다도 높아 목돈 마련에 나서는 욜테크족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12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평균 2%에 머무르고 있다.

저축은행 예·적금 상품을 이용하고 싶으면 지점 방문보다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특히 모바일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 'SB톡톡'은 전국 45개 저축은행의 예·적금 상품 금리 정보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어 편리하다.

JT친애저축은행은 '비대면 정기적금' 상품 가입 시 연 2.5%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월 가입 금액 한도가 없어 목돈 모으기에 유용하다. 고려저축은행과 DB저축은행은 인터넷뱅킹이나 SB톡톡으로 정기적금 상품에 가입할 경우 0.1%p 우대금리를 적용해 각각 연 2.4% 금리를 제공한다.

유안타저축은행은 SB톡톡 가입 전용 예금 상품을 판매 중이다. 12개월 만기 가입 시 연 2.6% 금리를 받을 수 있다. JT저축은행은 SB톡톡으로 정기예금에 가입할 경우 창구 가입시보다 0.15%p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e-정기예금'은 12개월 만기 상품 가입 시 연 2.65%가 적용되며, 24개월 이상 가입할 경우 연 2.75% 금리를 받을 수 있다(단리). 추가로 충족해야 할 금리우대조건은 없다.

SB톡톡은 높은 금리와 편리성을 강점으로 2030세대의 유입이 크게 늘어났다. 실제 SB톡톡 이용자 연령 분석 결과 20대는 19%, 30대는 30%로 이용자 중 약 절반 가까이를 기록하고 있다.

JT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예금 상품 안내 이미지.ⓒJT금융그룹

JT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예금 상품 안내 이미지.ⓒJT금융그룹

저축은행업계는 2030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도 주목하고 있다. 금리 경쟁력만으로는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인 선호도를 구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JT친애저축은행은 독특하게 반려견 캐릭터의 친근함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통해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은 올해 초 우리나라 인기 견종인 포메라이언을 형상화한 캐릭터 '쩜피'를 내놨고, 모바일 기기에 친숙한 20~30대를 타깃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메신저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지난 2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출시한 쩜피 이모티콘은 다운로드 수 27만 건을 기록했으며, 또다른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서 판매중인 쩜피 이모티콘은 출시 한 달만에 라인 이모티콘 상점 '인기 크리에이터스 스티커'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

JT친애저축은행은 '쩜피' 캐릭터의 인기를 금융 상품 마케팅에도 활용하고 있다. 정기예금 가입 고객에게 캐릭터 디자인을 접목한 '쩜피 희망 통장'과 쩜피 캐릭터 인형을 지급한 것. 당초 1000개 한정 발급 이벤트로 진행됐으나, 조기 소진돼 통장과 인형을 3천개 추가 제작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페퍼저축은행은 업계 최초로 대학생 홍보대사 프로그램 '핫 페퍼스(Hot Peppers)'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금융권 및 마케팅 업무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페퍼저축은행을 외부에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했다.

웰컴저축은행은 비대면 채널 강화에 따라 스마트폰뱅킹 등 온라인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온라인 고객 패널'을 운영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비대면 채널을 통한 20~30대 고객 유입이 증가하면서 해당 고객층을 위한 새로운 금융서비스 발굴이 필요한 때"라며 "비대면 채널을 통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우대금리 제공과 같은 혜택은 물론 2030 고객들의 취향을 공략할 수 있는 차별화 마케팅과 이에 기반한 금융 상품 개발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6.63 0.81(0.03)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9 18:14

100,005,000

▼ 595,000 (0.59%)

빗썸

03.29 18:14

99,830,000

▼ 678,000 (0.67%)

코빗

03.29 18:14

99,980,000

▼ 554,000 (0.55%)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