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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금리인상에…2금융권 "바쁘다 바빠"

  • 송고 2017.12.01 11:25 | 수정 2017.12.01 11:27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카드사 자금조달 포트폴리오 다변화…조달비용 절감 분주

저축은행 당장 큰 영향 없지만…취약차주 심사 강화 전망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한국은행

기준금리가 기존 1.25%에서 1.50%로 0.25%포인트 인상되면서 카드사,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1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이주열 총재는 "어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25bp 인상했다"며 "그간 각 경제주체들이 저금리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앞으로의 의사결정 행태에 큰 변화가 불가피하지 않겠냐는 것을 미리 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들은 카드채와 캐피털채를 발행해 차입한 자금으로 대출을 실행한다. 그동안 장기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조달비용 면에서 이득을 봤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7개 전업카드사의 조달비용은 전년 대비 1449억원 감소했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장금리가 올라가면 조달비용도 늘어나게 돼 경영환경 악화가 전망된다.

규제압박과 맞물려 수익성 찾기도 난항이 예상된다. 올해 3분기 8개 카드사의 순이익은 419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여윤기 한국신용평가 애널리스트는 "2018년 적용 예정인 최고금리 인하,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한 카드대출 성장 제한 등을 고려할 때 카드산업의 수익성 전망은 밝지 않다"고 내다봤다.

카드사들은 자금조달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조달비용을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금리인상에 취약한 회사채 발행은 줄이고 장기 기업어음(CP) 및 해외 자금조달을 확대하는 식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기존에 조달한 회사채 만기에 맞춰서 순차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다만 국내 금리가 올라간 만큼 보다 낮은 금리로 차입할 수 있는 해외와 국내를 병행해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피치(Fitch)로부터 국제신용등급 'A-'를 받은 KB국민카드는 외화자금 조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사측 관계자는 "국제적으로도 좋은 등급을 받았기 때문에 자금조달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금조달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으로 다양화하는 방침이 카드사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채로 자금 전액을 조달해 왔던 우리카드는 올해 1월과 9월 해외 자산유동화증권(ABS)을 각각 3억 달러(약 3400억원)씩 발행해 조달처를 다양화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미 시장금리는 기준금리 인상이 선반영돼 있다"며 "카드사 입장에서 금리 인상 전제하에서 조달 비용 절감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고민해야 할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축은행은 기준금리가 인상돼도 여신금리와 수신금리가 변동폭에 비해 모두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어 당장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매출 흐름도 나쁘지 않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9월 말 현재 영업 중인 저축은행 79곳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3298억원으로 전년 동기(2697억원) 대비 22.3% 늘어났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조달금리 상승과 내년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맞물리면서 수익성이 악화될 전망이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수신금리는 올라갈 예정이지만 대출금리 인상을 쉽사리 결정할 수 없다는 점이 저축은행업권의 고민이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기준금리가 올랐다고 해서 대출금리를 못 올린다. 여론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결국 저축은행업권에 있어서 수익성 보전을 위해서는 대출심사를 강화해 상환능력이 부족한 취약차주를 솎아내 부실률을 낮추는 방법 이외엔 뾰족한 수가 없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이는 대부업권도 마찬가지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은의 '가계소득 분위별 이자비용 변동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고 기준금리 상승분이 전부 대출금리에 반영된다고 가정했을 때 기존 차주들은 연간 2조3000억원의 이자를 더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환부담이 높아지고 추가로 돈을 융통하기 어려운 한계차주들이 불법 사채시장까지 내려갈 수 있는 위험성이 더 커지는 셈이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향후 금융당국은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저신용자 배제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출공급자가 대출을 급격히 축소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동시에 영업규제 완화 등 지원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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