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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뷰티, '오픈 플랫폼'으로의 변화 예고

  • 송고 2017.09.07 13:43 | 수정 2017.09.07 13:46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패션뷰티판 편집 방식 에디터 중심에서 맞춤 추천 기술 중심으로 변경

보다 많은 개인 창작자들이 전문 역량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육 기회 확대

박선영 네이버 V&엔터셀 리더.ⓒ네이버

박선영 네이버 V&엔터셀 리더.ⓒ네이버

네이버는 제3회 뷰티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사용자, 창작자 모두에게 열린 오픈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도한다고 7일 밝혔다.

박선영 네이버 V&엔터셀 리더는 "네이버 뷰티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플랫폼 역량을 강화하고 창작자 지원 정책을 정비해왔다"며 "올 하반기부터는 보다 다양해진 사용자 관심사를 반영하는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술 및 뷰티 주제군 개인 창작자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를 통해 모두에게 열려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한 번 더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사용자들이 관심사와 취향에 따라 개인화된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모바일 메인 패션뷰티판의 편집 방식을 에디터 중심에서 기술 중심으로 변경한다.

패션뷰티판에서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AiRS가 적용된 'AiRS 뷰티 추천' 영역을 보다 확대하며 키워드별 콘텐츠를 '최신', '인기' 등 로직에 의해 자동 노출하는 '트렌드 큐레이션', 뷰티 창작자 채널을 추천하고 구독 채널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피딩해 보여주는 '뷰티채널 구독·피드'을 영역 등을 추가한다.

또한 보다 많은 창작자들이 전문 역량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네이버 플랫폼 내 구독자 수 1000명 이상의 개인 창작자라면 뷰스타로서 콘텐츠 제작, 검색 데이터 활용, 채널 브랜딩 등에 대한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구독자 수 1만명 이상의 탑 뷰스타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등 비즈니스 기회를 얻게 된다.

그동안 네이버는 모바일 메인 주제판 '패션뷰티', 콘텐츠와 커머스를 연계한 쇼핑 플랫폼 '뷰티윈도', 뷰티 전문 동영상 테마관 '뷰티TV'등을 순차적으로 오픈하며 플랫폼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헤어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전문 노하우를 콘텐츠화해 온 오프라인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헤어멘토' 제도를 새롭게 도입하고 개인 창작자들에 다양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뷰티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뷰스타’를 선보이기도 했다.

2017년 현재 패션뷰티판은 설정자 수 600만, 일 방문자 수 100만을 넘어섰으며 뷰티윈도는 670여개 입점 브랜드와 함께 8월 기준 전년 대비 79% 상승한 86억의 월 거래액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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