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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텍스트 검색 옛말…음성·이미지 검색 진화

  • 송고 2017.08.25 10:01 | 수정 2017.08.25 10:02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이달 내 모바일 검색창에 이미지·음성 기능 개편해 직관적인 검색 경험 제공

올해 말까지 다양한 스마트 검색 기능 선보일 예정

네이버 모바일 앱 검색 화면.ⓒ네이버

네이버 모바일 앱 검색 화면.ⓒ네이버

네이버가 검색 사업자로서 텍스트 기반을 넘어 음성, 이미지 검색 등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스마트서치로 개편을 예고하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AI 기술 발전에 따라 이용자들의 검색 방식이 테스트에서 이미지, 음성 등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에 발맞춰 네이버 검색도 스마트렌즈, 음성 인식 검색으로 진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달 말쯤 모바일 검색창에 카메라 및 마이크 아이콘을 전면 노출하도록 설계를 변경해 보다 직관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렌즈의 경우 번역, 문자 인식, QR·바코드 등 여러 기능을 하나의 스마트렌즈로 통합해 카메라가 이미지 기반 콘텐츠를 자동으로 분류 및 인식, 보다 편리한 이미지 검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7월 자체 개발한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이 적용된 첫 비주얼서치 서비스 '스마트렌즈'를 네이버 모바일을 통해 베타 오픈한 바 있다.

스마트렌즈는 네이버 모바일에서 검색어 입력 대신 이미지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로 궁금한 대상을 스마트렌즈 내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지정된 이미지를 불러와 검색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하게 찾아보고 싶은 부분은 별도 영역을 지정해 검색할 수 있다.

음성 인식의 경우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문맥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뉴스를 제공, 읽어주며 네이버 모바일 앱 안에서 음성 명령으로 앱을 실행하거나 모바일 주제판으로 이동하는 등의 기능을 구현한다.

현재는 따로 나눠져 있는 음성 인식과 음악 검색을 하나로 묶어 마이크 모양 하나로 통합해 지금보다 이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바꿀 계획이다.

네이버는 모바일 앱에 음성 및 이미지 검색 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다양한 스마트 검색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검색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음성, 음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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