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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창사 이래 최대 입찰 앞두고 '비상'

  • 송고 2017.08.24 15:31 | 수정 2017.08.24 15:42
  • 이형선 기자 (leehy302@ebn.co.kr)

올해 말 'APT 사업' 입찰 성공 불투명…수사 장기화로 자금 유동성 악화 '이중고'

노조, 24일 기자회견 열어 회사 경영정상화 촉구…정부에 지원 호소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경영진 공백 및 검찰수사 장기화에 따른 유동성 위기에 내몰리면서 각종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올해 말 미군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Advanced Pilot Training)의 사업자 선정을 앞둔 상태지만 회사를 둘러싼 악재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사업 입찰까지 요원해지고 있는 형국이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KAI는 올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계획된 수리온 3차 양산(1조5500억원 규모) 사업과 2023년까지 예정된 상륙기동헬기(6300억원 규모) 등의 사업을 앞두고 있다.

특히 역대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인 APT 사업의 사업자 선정이 올해 말 예정돼 있다.

하지만 검찰이 하성용 전 사장의 방산비리 의혹 및 분식회계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 사업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우선 코앞으로 다가온 APT 사업 수주에 적잖은 난항이 예상된다.

APT 사업은 미 공군이 운용 중인 T-38 탈론 고등훈련기의 노후화에 따른 교체사업으로 사업규모만 17조원에 달한다. 이로 인한 직·간접적인 파급효과는 약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KAI의 경영진을 비롯한 임직원들은 성공적인 수주를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쏟아왔다.

특히나 올해 KAI의 수주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높았다.

당초 KAI와 미국 방산업체인 록히드마틴의 컨소시엄을 비롯해 △보잉·스웨덴 사브 △노스롭·영국 BAE △레이시온·이탈리아 에어마키 컨소시엄 등이 입찰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별였지만 올 초 노스롭과 레이시온이 입찰 참여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임직원들에 대한 무더기 소환조사가 이뤄지면서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기 시작했다.

여기에 회사 관계자 10여명을 대상으로 출국금지 조치가 취해지고, 이로 인해 일반 직원들 또한 일손을 놓으면서 회사 내 혼란은 더욱 가중됐다.

또 분식회계 의혹으로 금융감독기관의 조사가 시작되면서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이 채권회수에 나서면서 자금 유동성 위기까지 내몰렸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KAI가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작업체인 만큼 KAI의 위기가 항공산업 전체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KAI의 경영 정상화를 촉구하는 각계 각층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경남도의회도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KAI의 방산비리 수사 영향으로 항공정비(MRO)사업자 지정에 차질을 빚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경남도의회 소속 의원들은 "KAI는 국내 유일의 항공기 제조회사인 데다 본사가 있는 사천시는 항공기 제조산업 집적도가 높고, 기존 항공산업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큰 투자 없이 조속한 MRO 사업 육성이 가능하다"며 "항공정비 사업자 지정이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BN 이형선 기자

ⓒEBN 이형선 기자

KAI 노동조합도 24일 회사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정부 측의 지원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 측은 "수많은 적폐로 비리의 온상이 된 이 상황에 대해 진심으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면서도 "현재 검찰수사 장기화로 회사 경영이 위기상태로 몰리고 있어 조속한 경영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경영진들의 비리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는 공감하지만 이번 사건과는 별개로 국내 항공산업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사업들이 차질을 빚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특히 노조는 이번 수사에 있어 정치적 의도가 철저히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사의 조속한 종결을 촉구했다. 류재선 노조위원장은 "검찰 수사가 장기화할수록 KAI 경영이 어렵게 되고 KAI가 무너지게 되면 대한민국의 유일한 항공산업이 사라진다"며 "개인 비리를 비롯한 방산 적폐 비리는 빠른 수사로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 수사가 조속히 종결되지 못하면 항공산업 전체의 발전을 가로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류 위원장은 "미국의 고등훈련기 사업과 인도네시아·필리핀·보츠와나 등의 추가 수출 사업을 반드시 수주해야 한다"며 "이것만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고 방위산업을 한 단계 도약 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노조 측은 정부에게 "현재 KAI는 모든 사업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새로운 사장 임명과 APT 사업 및 국방부 정비분야(MRO) 사업자 조기 선정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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