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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노조 "검찰 수사 장기화로 유동성 위기"…경영정상화 촉구

  • 송고 2017.08.24 13:06 | 수정 2017.08.24 14:53
  • 이형선 기자 (leehy302@ebn.co.kr)

KAI(한국항공우주산업) 노종조합, 24일 국회서 경영정상화 촉구 기자회견

노조 "정치적 의도 배제된 수사 진행하고, 조속한 종결로 한공산업 위기 막아야"

한국항공우주산업 노동조합원들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경영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EBN 이형선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 노동조합원들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경영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EBN 이형선 기자


수 천억원대 방산 비리로 최악의 경영위기에 내몰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KAI 노동조합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 많은 적폐로 비리의 온상이 된 이 상황에 대해 진심으로 국민들게 사과드린다"면서도 "현재 검찰수사 장기화로 회사 경영이 위기상태로 몰리고 있어 조속한 경영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방산 비리에 대한 수사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면서도 "현재 정부나 정치권에서 늘 상 강조해온 것처럼 비리와 항공산업의 발전은 별개라는 대 원칙과 기본이 무너지고 있다"며 방산 비리 수사에 대한 검찰의 조속한 마무리를 촉구했다.

KAI 노조가 대대적으로 기자회견에 나선 것은 방산 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장기화됨에 따라 연내 예정된 주요 사업에 막대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KAI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계획된 수리온 3차 양산(1조5500억원 규모) 사업과 2023년까지 예정된 상륙기동헬기(6300억원 규모) 등의 사업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또 회사의 명운이 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APT사업의 사업자 선정도 올해 말 예정돼 있다.

하지만 검찰 수사와 금감원의 분식 회계 조사가 두 달여 넘게 진행되면서 이러한 사업들은 모두 올스톱 상태에 놓이게 됐다. 여기에 사장 자리가 한 달째 공석인 상태로 유지되면서 사업 진행을 더욱 더디게 하고 있다.

게다가 이번 분식회계 의혹으로 금융감독기관의 조사가 시작되면서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이 채권회수에 나서며 자금 유동성 위기에 빠지기 시작했다. 또 일반 직원부터 임직원까지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진행되는 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로 직원들 모두 일손을 놓고 있는 상태다.

류재선 노조위원장은 "검찰 수사가 장기화할수록 KAI 경영이 어렵게 되고 KAI가 무너지게 되면 대한민국의 유일한 항공산업이 사라진다"며 "개인 비리를 비롯한 방산 적폐 비리는 빠른 수사로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조는 검찰 수사가 조속히 종결되지 못하면 항공산업 전체의 발전을 가로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로 올해 말 예정돼 있는 역대 최대 규모의 APT사업의 경우 수주 가능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APT사업은 미국 공군의 노후된 훈련기 350대를 교체하는 사업이다. 약 17조원 규모이며 사업자에 선정될 경우 직·간접적인 파급효과는 약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마지막으로 류 위원장은 "현재 KAI는 모든 사업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이어 "미국의 고등훈련기 사업과 인도네시아·필리핀·보츠와나 등의 추가 수출 사업을 반드시 수주해야 한다"며 "이것만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고 방위산업을 한 단계 도약 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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