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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권, 헬스케어서비스 경쟁 점화…외국계보험사 '시장선도'

  • 송고 2017.08.17 14:16 | 수정 2017.08.17 14:26
  • 이나리 기자 (nallee87@ebn.co.kr)

AIA생명·메트라이프생명 헬스케어서비스 도입…라이나·처브라이프도 검토

의료법위반 등 의료계와 마찰소지 '지지부진'…실손보험 이슈에 관심 밖

외국계 보험사를 중심으로 고객의 건강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고령화시대에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객은 보험사의 헬스케어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와 질병을 예방하고, 보험사는 손해율을 개선할 수 있어 서로에게 윈-윈이기 때문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외국계보험사인 메트라이프생명과 AIA생명 등이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보험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투데이 서비스'를 무료 제공 중이다.

지난 3월 선보인 변액유니버셜 오늘의 종신보험 일부 가입고객이 대상인데 건강상담, 건강검진 예약대행 및 우대서비스, 치매예방 검사등 건강관리를 돕는다.

여기에 질병 발생시 대형병원 진료예약 및 명의추천, 간호사 병원동행 서비스, 전담 1대1 간호사 배정 등 전문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A생명은 이르면 9월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건강관리서비스인 'AIA 바이탈리티'(가칭)를 오픈한다. 바이탈리티는 호주,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등지에 먼저 소개 된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회원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지식과 도구, 동기부여 등을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은 바이탈리티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 받은 후 신체정보와 생활습관 등을 입력하면 된다. 이에 따라 앱이 건강 나이를 알려주고 운동방법은 제안하는데 이 목표치를 달성하면 음료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준다.

일반인도 이용가능하고 바이탈리티 앱 이용자가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방안까지도 검토 중이다.

라이나생명은 한국 시장에서 헬스케어 시장에 뛰어들 기회를 엿보고 있다. 지난4월 라이나생명 한국진출 30주년 간담회에서 라이나생명 모기업인 미국 시그나그룹의 데이비드코다니 회장은 "미국에서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은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한국 시장에 맞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시그나그룹은 고객의 건강 상태에 따라 4등급으로 분류하고 심장질환, 비만 등의 질병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국내 보험업계는 대형사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건강보험 사업선진화 기반 구축’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해 2월부터 미국 애트나생명과 업무협약을 맺고 헬스케어 관련 컨설팅과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인프라가 갖춰지면 고객의 건강상태별 위험을 세분화하고 개인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KB손보는 지난 1일 가톨릭 서울성모병원과 제휴를 통해 당뇨환자에게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당뇨전문보험 KB당뇨케어건강보험 판매에 돌입했다.

이는 당뇨의 예방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당뇨관리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인데 당뇨 유병자에게는 합병증 관리 및 정상 회복을 돕고 일반인에게는 당뇨병 예방을 위한 운동처방, 주기적인 건강체크, 올바른 생활습관을 위한 코칭 서비스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한다.
또 가입 고객이 기간별 관리목표 달성 및 혈당 조절에 성공했을 경우엔 보상금을 지급해 생활습관 개선 및 유지를 지원한다.

다만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료법이라는 산을 넘어야 한다. 비 의료인이 제공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한 기준 마련이 절실하지만 아직까지 제도적 해결은 걸음마 수준이다.

‘보험사의 건강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해 지난해 2월 보건복지부 주도로 보험사 및 의료업계의 협의체가 꾸려졌지만 협의는 잠정 중단된 상태다.

일각에서는 건강보험 보장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이른바 ‘문재인 케어’추진 영향으로 실손보험이 보험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관심이 다소 줄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국민의 건강수준을 높여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높은 규제와 장벽으로 활발히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자 인식과 사회통념을 감안해 의료행위와 비의료행위 구분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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