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10월 21일 14:11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EBN 오늘 이슈 종합] 삼성전자 뉴욕 언팩서 갤노트8 공개, 이랜드그룹 잇따른 매각 추진, 컬러레이홀딩스 국내 증시 상장 등

인터넷뉴스팀 기자 (clicknews@ebn.co.kr)

등록 : 2017-08-09 19:24

■삼성전자, 언팩서 갤노트8·IFA서 기어S4…'두마리 토끼 잡는다'
삼성전자가 올 하반기 '스마트' 시장을 잡기 위해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이달 말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8'을, 독일 베를린에서 '기어S4(가칭)'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반기에 열리는 가장 큰 행사에서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를 공개해 세계 시장을 주목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 공개 행사는 약 2주 앞으로, 스마트워치 기어S4 공개는 약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랜드그룹, 잇따른 매각 추진…지주사 전환 '사활'
이랜드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이 빨라지고 있다. 이랜드월드를 그룹의 지주사로 세우고 이랜드파크와 리테일, 패션을 주요 자회사로 하는 수평적 조직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올 초부터 진행 중인 그룹 내 잇따른 매각과 이랜드리테일 상장 추진 등은 이러한 조직재편을 위한 일련의 사전 포석인 셈이다.

■올해 1호 中 상장기업 컬러레이홀딩스…국내 증시 안착 가능성은?
컬러레이홀딩스가 중국기업으로는 올해 처음으로 국내 증시에 상장된다. 고섬 사태 이후 끊이지 않는 차이나리스크로 인해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컬러레이홀딩스가 코스닥시장에 무사히 안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컬러레이홀딩스는 오는 10일 코스닥시장에 입성한다.

■현대·기아차 깊은 '한숨'… “노조파업에 통상임금까지”
갈 길 바쁜 현대·기아자동차가 노동조합 파업 악재까지 겹치면서 깊은 한숨을 쉬고 있다. 상반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에 따른 중국 판매 부진으로 판매량과 수익이 모두 악화된 가운데 하반기 파업으로 생산차질까지 겹칠 경우 글로벌 위상마저 위태로운 지경이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8일 쟁의대책위원회에서 오는 20일까지는 파업을 자제하되 21일 다시 쟁대위를 열어 파업일정 등을 논의키로 했다.

■바이오업계, 해외 시장서 격돌…바이오시밀러 시장 확대 기회
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등 국내 바이오업체들이 해외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가격 인하 등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바이오시밀러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철광석 가격 7주 연속 상승…철강가격 인상 '탄력' 받나
철광석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업체들이 철강재 가격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비수기임에도 가격을 올리려는 데는 원자재 가격은 물론 중국 철강재 가격 상승이 계속되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