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 익숙한 케이뱅크 가입자, 카카오뱅크로 몰려
'카카오' 이름값에 해외송금 등 차별화된 서비스도 한몫
지난 27일 출범한 카카오뱅크가 이틀 연속 돌풍을 일으키며 첫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를 제압하고 있다.
29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출범 32시간 만인 지난 28일 오후 3시 기준으로 47만 계좌가 개설됐다.
케이뱅크가 오픈한 지 100일간 40만명 가입자를 확보한 것을 생각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예·적금액은 1350억원, 대출액은 920억원으로 여·수신액 역시 케이뱅크보다 빠르다.
국민 채팅 애플리케이션(앱)이라 불리는 카카오톡의 이름값도 크게 보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맵이나 카카오택시, 카카오네비 등 다양한 상품을 이용해 카카오뱅크도 친숙하게 접근했을 것이란 설명이다.
신용등급 8등급의 저신용자도 이용할 수 있고 한도도 1억5000만원으로 늘린 대출 상품도 차별화가 됐다.
특히 케이뱅크가 증자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신용대출을 중단하자 돈이 필요한 대출자들이 카카오뱅크로 몰렸다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친근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담겨 있고 해외결제와 캐시백 혜택, 후불교통카드 기능도 담긴 체크카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들은 처음부터 케이뱅크보다는 카카오라는 강력한 플랫폼을 지닌 카카오뱅크를 더 경계했다"면서 "예상보다 성장 속도가 더 빨라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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