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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어 라이벌 BMW 뉴 4시리즈, 국내 상륙

쿠페 및 컨버터블, 그란쿠페 등 총 5종-11개 모델 선보여
세련된 디자인과 단단한 서스펜션… 5800만~1억2530만원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등록 : 2017-07-28 13:57

▲ BMW 뉴 4시리즈 주행모습.ⓒBMW그룹 코리아
기아자동차가 고성능 세단 경쟁자로 지목했던 BMW 뉴 4시리즈가 28일 국내에 상륙했다.

감각적인 쿠페나 컨버터블로 구성된 BMW 짝수 시리즈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모델로 대변된다.

뉴 4시리즈는 짝수 시리즈 가운데서도 중추적 역할을 하는 모델이다. 이번이 첫 부분변경이며 쿠페와 컨버터블, 그란 쿠페는 물론 고성능 모델 뉴 M4 쿠페와 컨버터블도 함께 공개됐다.

전면부는 선명한 윤곽선과 넓은 표면이 교차하며 입체적인 느낌의 넓고 날카로운 디자인이다. 특히 차량 가장자리 쪽으로 점점 커지는 형태의 대형 공기흡입구는 차량 전면에 강력한 존재감과 너비감을 준다.

뉴 4시리즈 쿠페·컨버터블·그란 쿠페 모두 신형 바이 LED(bi-LED)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을 기본 장착해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친숙한 트윈 원형 헤드라이트는 육각형 디자인에 통합돼 보다 세련된 느낌을 준다.

뉴 4시리즈 후면부는 전면의 스타일을 따라 낮고 스포티한 모습을 보여준다. 새롭게 디자인된 풀 LED 리어 라이트와 에이프런은 역동적인 외관을 더욱 강조한다. 차량의 끝부분보다 높은 위치에 자리한 방향 지시등은 차체가 더욱 낮아 보이는 효과를 준다.

실내디자인은 다양하고 디테일한 요소 등을 합해 뉴 4시리즈만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한다. 공기 배출구와 도어 부분의 컨트롤 패널을 둘러싼 부분과 뉴 4시리즈 컨버터블의 하드톱 루프 스위치, 앞좌석 일체형 벨트 가이드를 크롬 느낌으로 처리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4시리즈는 3시리즈보다 낮은 무게중심과 더 넓어진 윤거, 그리고 특별히 구성된 운동학을 통해 날카로운 스포츠 성능과 탁월한 승차감이 어우러진 운전경험을 선사한다.

뉴 4시리즈는 효과적인 서스펜션 조정을 통해 승차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역동적인 핸들링은 크게 향상시켰다. 뉴 4시리즈 쿠페와 뉴 4시리즈 그란 쿠페의 단단해진 서스펜션과 차내 하중에 관계없이 좌우방향 핸들링이 크게 향상됐다.

뉴 4시리즈는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을 통해 역동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구현했다. 국내 출시되는 뉴 4시리즈의 엔진은 가솔린 2종(420i, 430i), 디젤 2종(420d, 435d)이다. 여기에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기본 장착됐다.

뉴 4시리즈 쿠페와 그란 쿠페에 탑재된 2ℓ 직렬 4기통 420i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7.6kg·m, 420d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발휘한다.

쿠페와 컨버터블에 탑재된 430i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252마력, 최대토크 35.7kg·m이다. 그란 쿠페에 탑재된 6기통 435d 디젤 엔진은 313마력의 출력과 64.3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뉴 4시리즈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두 개의 화면 페이지에 6개의 대형 타일형 아이콘이 배치된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아이콘들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를 메인 화면으로 옮길 수 있다.

또한 전 모델에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한 무선 충전 패드를 갖춰 운행 중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뉴 430i 쿠페 및 그란쿠페 전 모델에는 전·후면의 카메라를 통해 360도 전방위 시야를 확보하는 서라운드뷰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번 뉴 4시리즈의 가격은 엔진 및 옵션에 따라 쿠페가 5800만~6690만원, 컨버터블 7730만원, 그란 쿠페 5800만~8450만원, 뉴 M4 쿠페 컴페티션 1억1780만원, 뉴 M4 컨버터블 컴페티션 1억253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