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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모시자"...재벌홈쇼핑, 상생경영 코드 맞춘다

  • 송고 2017.07.27 11:29 | 수정 2017.07.27 11:29
  • 이소라 기자 (sora6095@ebn.co.kr)

CJ·GS·롯데·현대, 대기업 홈쇼핑 정부 색깔 맞추기 총력

추가 펀드 조성하고, 대출 규모 늘리고 협력사 지원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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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강한 광고·홍보 효과를 무기로 중소기업에 재고를 떠넘기고,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제왕적 지위를 누려오던 TV홈쇼핑 업체들이 변화하고 있다. 올해 5월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상생 협력' 코드에 발맞춰 납품 협력사에 자금 지원을 늘리고, 방송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27일 홈쇼핑 업계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은 이달 중순 중소기업청-한화테크윈과 손잡고 56억원의 펀드 조성에 참여했다. 펀드 조성 비용은 중소 협력사의 기술개발 지원에 사용된다. 현대홈쇼핑은 3억원을 출연했다.

현대홈쇼핑은 펀드에 참여하는 중소 협력사의 제품 판로 확대도 도울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대홈쇼핑은 새 식품 브랜드 '두배로'를 론칭하며 중소기업의 제품력을 강조하고 나섰다. 유명 연예인이나 셰프 등을 내세워 매출을 늘리는 방식을 지양하고, 제품을 생산한 중소 협력사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CJ오쇼핑은 협력사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CJ오쇼핑은 지난달 중소 협력사 맞춤형 '1:1 경영자 코칭 지원' 시스템을 신설했다. 외부 코칭 전문가를 초빙해 100여곳의 협력사 소속 임직원에게 효율적 업무방식 및 조직관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외 진출 지원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CJ오쇼핑은 최근 무역협회 주관으로 열리는 중소기업 해외진출 프로그램에 소속 MD 12명을 파견해 1:1 상담을 진행했다. 국가별 해외진출 공략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TV홈쇼핑 업체들이 이같이 '상생 경영' 이미지 구축에 나서는 데는 정부의 기조가 대기업->중소기업 위주로 흘러가는 데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5년마다 방송사업권 재승인이 필요한 홈쇼핑 업체들에게 있어 새 정부 색깔 맞추기가 필수기 때문이다.

당장 내년 상반기 재승인 심사를 앞둔 롯데홈쇼핑은 금융·정책적 쌍방향 지원 시스템을 공격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상생펀드 조성 규모를 2000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기존 1000억원 규모로 운영하던 것을 2배나 키운 셈이다.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무이자 대출도 100억원 가량 운영 중이다.

이번달에는 TV홈쇼핑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중소기업 전문관을 신설하기도 했다. 롯데홈쇼핑은 인터넷몰에 청년창업 기업의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전용관을 만들어 유통망 확보에 도움을 준다는 방침이다.

GS홈쇼핑은 5월부터 중소 협력사에 대한 납품대금 지급일을 단축시켰다. GS홈쇼핑 중소 협력사의 자금 순환을 돕기 위해 매입 상품 대금 지급을 앞당겼다. 직매입 상품의 경우 기존 월 1회 익월말 지급하던 것을 월 3회로 나눠 6영업일 내 받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재벌기업의 역할론을 강조하는 새 정부의 분위기도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대기업 총수들과의 만남을 직접 주선하고 나섰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범현대家), 손경식 CJ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허창수 GS회장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홈쇼핑 업계 한 관계자는 "TV홈쇼핑은 정부로부터 방송사업권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규제산업이다 보니 정책 기조를 따라야 한다"며 "중소기업 협력사 비중이 큰 만큼 애초 금융지원이나 무료 방송 기회(수수료 없는) 제공하는 등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었다. 다만 올해 정권이 바뀌면서 이같은 움직임이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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