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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아직도 갈 길 먼 네이버의 투명성 제고

  • 송고 2017.07.26 05:00 | 수정 2017.07.25 17:35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네이버가 삼성에 불리한 기사가 노출되지 않도록 손을 썼다는 의혹이 제기돼 그동안 네이버가 강조했던 투명성 강화 노력이 흔들리고 있다.

최근 모 매체는 지난 2015년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 승계와 관련된 기사를 노출하지 못하도록 포털에 외압을 넣었고 실제 그렇게 반영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네이버는 즉각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어떤 외부 요인에도 네이버 뉴스 서비스 책임자(신문법상 기사배열 책임자)인 유봉석 전무이사를 포함한 직원들이 지켜 온 기사 배열 원칙이 흔들린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이용자들은 네이버에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그동안 네이버는 검색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절대적 영향력 이면에 검색어 조작 논란 및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문제에 지속적으로 시달려왔다.

이런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취임 당시 기술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선언하며 기술플랫폼의 근간은 사용자 신뢰와 투명성 확보라고 강조했다.

이 일환으로 네이버는 지난해 사내 투명성 위원회를 신설하고 내외부의 의견을 수렴해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반영해 나가고 있다.

올 초에는 논란이 되는 실시간 검색 키워드를 몰래 순위에서 뺀다는 조작 논란이 끊이지 않자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개편했다.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 순위 화면 우측에 데이터랩 이동 아이콘을 붙여 사용자들이 쉽게 순위 변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네이버는 10위까지만 보여줬던 실시간 검색 순위의 공개 범위를 20위까지로 넓혔고 순위 갱신 주기를 15초에서 30초로 늦춰 키워드가 갑자기 사라진다는 오해 줄이기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달에는 뉴스 댓글 서비스를 더욱 투명하게 개편했다. 댓글 통계를 삭제 주체별로 공개하고 댓글접기요청과 공감비율순 정렬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서비스의 투명성과 사용성을 높였다.

최근 들어 네이버가 다양한 대책을 내놓으며 투명성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이용자들이 체감하고 신뢰를 보이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투명성 제고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꼭 가야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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