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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지는 디젤 규제 바람, 수입 디젤차 영향은?

  • 송고 2017.06.26 16:45 | 수정 2017.06.26 17:47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1~5월 수입 디젤 판매량 22% 감소…가솔린·하이브리드 성장

정부 인증 지연에 경유값 인상 시니라오까지…판매 타격 불가피

올해 출시된 디젤차 중 하나인 2세대 미니 컨트리맨. ⓒBMW미니

올해 출시된 디젤차 중 하나인 2세대 미니 컨트리맨. ⓒBMW미니

수입 디젤차 시장이 움츠리고 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디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은 가운데 경유값 인상 시나리오까지 나오면서 수입 디젤 시장은 더욱 쪼그라들 위기에 놓였다.

26일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5월까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디젤차 점유율은 51.8%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15%p 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판매량으로보면 4만8272대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6만1991대보다 22.1%나 감소했다. '디젤 게이트' 이후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시장이 대폭 성장한 것과 대조된다.

수입 디젤 시장은 아우디 폭스바겐의 판매중단과 더불어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선호가 높아지면서 점차 그 자리가 줄고 있다.

또 새로운 디젤차에 대한 인증과정이 보다 철저해진 탓에 인증이 지연되는 경우도 늘어 신차 출시 역시 크게 줄면서 시장 회복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 작업도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상황은 더욱 좋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을 내걸고 있으며 그 대책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더불어 '미세먼지 주범' 경유차 퇴출 카드도 내비친 상태다.

최근에는 경유값 인상을 전제로 한 정부의 에너지 세제개편안이 나와 업계를 긴장케 했다. 현재 휘발유의 85% 수준의 경유 가격이 최소 90% 이상으로 오를 가능성이 나타났다.

물론 업계와 전문가들은 문 대통령의 2030년 개인 디젤차 퇴출 공약을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강제적으로 시장 수요를 통제할 수 없는데다 현재의 에너지 소비구조상 아직 디젤의 빈자리를 메울 현실적인 대체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경유값 인상 역시 서민 증세에 대한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아직 상황을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역시 논란에 대해 "경유세율을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환경정책이 노선을 정해 가시화되고 경유값 인상이 현실화된다면 디젤차 판매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

이미 디젤차에 대한 정책적 이슈만으로 소비자들의 디젤차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면서 관련 커뮤니티 등에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수입 디젤차 시장의 약세의 가장 큰 원인은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부재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며 "실제 경유값 인상 등 정부의 정책이 본격화될 경우 디젤차 판매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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