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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정부에 바란다-2]황우찬 공동의장 “조선생태계 전체를 봐야”

  • 송고 2017.05.29 15:05 | 수정 2017.05.29 15:05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협력업체, 기자재업체까지 현장 목소리 반영된 정책 마련 필요

이익공유제 등 사회적 시스템 마련돼야 새정부 공약 실현 가능

황우찬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전국금속노동조합

황우찬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전국금속노동조합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황우찬 전국금속노동조합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조선소 뿐 아니라 협력업체, 기자재업체 등 조선생태계 전체를 보고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저시급 1만원, 동일노동 동일임금 등 새 정부의 공약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이익공유제 등 사회적인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정부가 한국 조선산업 지원에 목소리를 높여왔음에도 위기상황이 가중된 가장 큰 이유로 황 공동의장은 산업 현실과의 괴리감을 꼽았다.

황 공동의장은 “전 정부가 조선산업의 현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조선소를 가본 적이 거의 없는 실무자들이 이와 같은 정책을 입안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행히 문재인 정부는 전 정부와 달리 협력업체 대표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자들이 함께 모여 정책을 논의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전 정부와 같은 행태의 정책 입안과 추진이 되풀이된다면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실패도 되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대우조선해양 및 삼성중공업 조선소가 위치한 거제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국 조선업을 살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나 정책적으로 한국 조선업을 살리기 위한 고민이 어느 정도까지 이뤄졌으며 이에 따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확인된 내용이 없는 상황이다.

황 공동의장은 전 정부가 추진했던 ‘빅2’ 체제에 대해서는 한국 조선산업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 정부는 맥킨지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이 이루고 있는 글로벌 ‘빅3’ 체제에서 대우조선을 정리한 ‘빅2’ 체제로의 전환을 고민해왔다.

황 공동의장은 “삼성그룹에서 조선업은 주력이 아니므로 ‘빅2’ 체제로 전환할 경우 실질적으로 한국 조선산업은 현대중공업이 주도하는 시장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며 “일개 기업이 시장을 좌우하는 구도는 한국 조선업계에 긍정적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STX조선해양을 비롯한 중소조선소들에 대해 새 정부가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지원책을 고민할 것인지는 미지수”라며 “정부 주도하에 중소조선소들을 하나의 국영조선그룹으로 개편하는 것도 위기에 빠진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는 방안으로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 정부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노동자 관련 공약에 대해서는 사회적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시급 1만원으로 인상, 동일노동 동일임금 등의 공약을 내세웠는데 이와 같은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조선사 경영진이 의무적으로 나설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갖춰져야만 한다.

황 공동의장은 “원청인 조선사가 실현한 이익을 협력업체와 기자재업체들과도 공유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만 문재인 정부의 공약 실현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 못할 경우 당장은 이들 조선 관련업계가 버틸 수 있을지 모르나 단계적으로 인상되는 최저시급을 맞추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해지면 이들 업계는 한계를 버티지 못하고 도산하거나 집단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황 공동의장은 향후 노조활동에 대해 정부와 부딪히는 방향이 아니라 국민들을 향해 한국 경제를 이끌어왔던 조선업계의 현실을 알리고 이해를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15년 조선업종노조연대 출범을 이끌어내고 백형록 현대중공업지부장과 함께 공동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황 공동의장은 그동안 글로벌 경기침체로 무너져간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국회 기자회견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에 적극 나섰다.

황 공동의장은 “한국 조선업계를 살리기 위해 금속노조는 정부가 원한다면 언제든지 논의에 나서 다양한 고민들과 정책들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라며 “정부도 한국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고민하거나 추진하려고 하는 정책들을 공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현장을 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단위노조 및 상급단체들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서만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들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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