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05월 29일 16:55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KB국민은행, 'KB스타비(飛) 학습공간 사업'으로 청소년에 희망을 쏘다

저소득가정·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하기 위해 마련
올해 20개 지역아동센터에 학습공간 조성 계획

정희채 기자 (sfmks@ebn.co.kr)

등록 : 2017-05-19 14:29

▲ KB국민은행은 꿈틔움 프로젝트 일환으로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KB국민은행

A지역아동센터는 급식 조리공간과 교실이 분리돼있지 않는 열악한 환경 때문에 아이들이 항상 조리기구와 가스불 등 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실제로 부엌에 있는 요리기구로 장난을 치다 안전사고가 발생했고 이 사실을 접하게 된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은 즉시 지역아동센터의 급식환경 개선에 나섰다.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은 지역아동센터의 급식 조리공간과 교실을 분리하는 공사를 실시해 아이들의 안전성을 높이고 조리공간과 수업공간을 각각 효율적으로 확보했다. 공사가 완료된 후 이제 아이들은 더 이상 위험 없는 안전한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됐고, 급식조리 종사자들 역시 아이들의 영양만 생각하며 깨끗한 부엌에서 조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한창 예민한 사춘기가 시작되는 청소년 시기. 하지만 B지역아동센터는 남녀 화장실이 따로 구분돼있지 않아 화장실에 갈 때마다 심리적 불안함과 수치심을 참아야만 했다. 용변을 보다가 문이 열리고 다른 친구들이 들어오면 기본적인 생리현상조차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채 허겁지겁 나오곤 했다. 기존 화장실에는 남자 소변기 2대와 양변기 2대가 있었지만 누수와 고장으로 인해 남녀 모두 양변기 1대만으로 생리현상을 해결해야 했고, 변기가 막히는 등의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외부에서 용무를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은 화장실 개선공사를 진행했다. 공사를 통해 남녀 화장실을 분리하고, 남자화장실에는 소변기를 추가했다. 남자는 남자화장실에서, 여자는 여자화장실에서 용변을 보는 아주 기본적인 권리가 드디어 실현돼, 아이들은 더 이상 외부에서 생리현상을 해결하지 않아도 됐고 몸도 마음도 편안해졌다.


C복지센터 아이들은 화장실을 가는 게 너무 싫었다. 화장실 문이 잘 닫히지 않아 용변을 볼 때는 문고리를 잡고 있어야했고 발자국 소리라도 들려오면 문이 벌컥 열릴 것 같아 심장이 쿵쾅거렸다. 게다가 변기 물을 내릴 때면 머리 위로 물이 떨어지는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돼있었다.
결국 용변을 참다 참다 집으로 뛰어가는 아이들이 많아졌고,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의 도움이 절실해졌다.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은 즉시 화장실 개선공사를 실시했다. 화장실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밝게 재단장하고 모든 시설을 깨끗하게 교체했다.
공사가 완료된 후 아이들에게 화장실은 불안한 곳이 아니라 안전하고 깨끗한 곳이 됐다. 그리고 이제 더 이상 용변을 참지 않고 센터 화장실을 집처럼 편안히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곳 센터의 아이들과 어르신, 선생님 등 총 38명의 이용자들은 변화된 화장실을 보며 '센터에서 가장 좋은 곳'이라고 놀라워했다.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기 위해 급식 및 위생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으로 KB국민은행이 저소득가정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KB스타비(飛) 사업 중 M.A.P 프로그램의 하나다.

M.A.P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성장주기에 맞춰 미래지도(M.A.P)를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습멘토링과 영어캠프, 다문화미술학교 등 학습지도를 지원하는 Mentoring 사업, 학습공간 조성과 장학금·교복 지원, 놀이치료 등의 장학제도를 제공하는 Assisting 사업, 직업탐구와 다문화기술학교 등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Planning 사업으로 구성돼있다.

이 중 작년부터 시작한 KB스타비(飛) 학습공간사업을 통해 KB국민은행은 한 해 동안 전국 20개의 지역아동센터에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줬다. 올해도 지역아동센터 내 유휴공간과 주방공간 등을 분리하는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연말까지 20개의 지역아동센터에 학습공간을 조성해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KB스타비(飛)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 지원을 통해 저소득가정과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 건립 후원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M.A.P를 포함한 KB스타비(飛)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교육·복지·문화·의료·환경 등 총 5개 분야의 16개 사업에서 올 한해 7500여명의 저소득가정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게 50억원 규모의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