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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대선 이후 ‘3대 변수’… “사드도 피곤한데”

  • 송고 2017.05.11 11:01 | 수정 2017.05.11 11:21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문재인 행정부 재벌규제 및 친노조 정책, 리콜이슈 대두

실적 및 브랜드 이미지 추가하락 가능성… 대응전략은

서울 양재동 소재 현대·기아차 사옥.ⓒ현대자동차

서울 양재동 소재 현대·기아차 사옥.ⓒ현대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가 잇따른 난제에 곤혹을 치르고 있다.

현대차를 비롯한 재계 일각에서는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대대적인 재벌 규제 및 친노동조합 정책 기조가 강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 자동차업계 최초로 정부 리콜조치에 불복해 청문회를 치른 가운데 이르면 이번주 강제리콜을 통보받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는 내수 및 해외판매 등 실적 하락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추락까지 야기할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내수 부진에 이어 올 1분기에도 주요 해외판매국인 중국과 미국에서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후폭풍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실적 부진을 겪은 상태다.

1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이날 오후 울산공장에서 제4차 임금·단체협상을 실시한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0일 상견례 이후 임단협 요구안으로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 △주간연속2교대제 8+8시간 완성 △조합원 총고용 보장 △사회공헌기금 확대 및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통상임금 확대 등을 제시한 상태다.

이에 사측은 실적 부진 및 경영환경 불투명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그럼에도 올해 임단협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계기로 노조발언권이 확대돼 협상의 실마리를 찾기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실제로 노조는 대선이 끝난 직후인 지난 10일 소식지를 통해 “재벌들을 위한 정책이었던 기간근로제·파견근로제·타임오프·성과연봉제 같은 악법들은 폐기돼야 한다”라며 “재벌에 치우쳤던 악법들을 바로잡고 단체교섭 승리를 위해 투쟁을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을 겨냥해서도 “공약은 공약이라는 식으로 노동자들을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노동시간 단축 및 하청근로자에 원청기업 책임 강화, 비정규직 차별 금지 등을 내용으로 한 노동공약을 제시했다. 이에 현대차 노조는 공식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었다.

아직 표면화된 것은 아니지만 현대차 등 재벌기업에 대한 문재인 행정부의 규제 강화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미 계열공익법인·자사주·우회출자 제한 및 다중대표소송제·집중투표·전자투표·서면투표제 도입을 추진한다는 공약을 내걸은 상태다. 즉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같은 등 대주주 일가에 대한 지배력 강화 수단을 차단하는 반면 소액주주 권리는 강화하겠다는 내용이다.

또 문재인 행정부는 공약대로 횡령·배임 등 경제범죄 엄정 처벌 및 사면권 제한 등 재벌에 대한 처벌기준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뿐만이 아니더라도 현대·기아차는 현재 자사 차량 25만대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강제리콜 여부 통보도 기다려야 하는 처지다.

앞서 국토부는 △제네시스·에쿠스 캐니스터 결함 △모하비 허브 너트 풀림 △아반떼·i30 진공파이프 손상 △쏘렌토·카니발·싼타페·투싼·스포티지 등 5종 R-엔진 연료 호스 손상 △LF쏘나타·쏘나타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 3종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에 대해 리콜을 결정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는 승객들의 안전에는 큰 지장이 없는 결함이라는 논리로 이 결정에 이의를 제기해 업계 최초로 청문회까지 열었다. 현대·기아차는 청문회 이후에도 입장 변화가 없는 상태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국토부로부터 32건의 제작결함 의심사례에 대해 조사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현대·기아차는 내부 고발로 비롯된 세타엔진 결함 등의 사유로 올 들어서만 글로벌 시장에서 150여만대를 리콜조치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문재인 행정부의 재벌정책은 아직 실체화되지 않은 데다 실현 가능성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는 굳이 대응전략을 세울 필요까지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노조문제나 리콜문제는 생산 및 제품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체계적 전략 수립 및 대응이 필요하다”며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자국 보호무역주의 및 중국발 사드폭풍 지속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올해 실적 하락폭을 최소로 줄이기 위해서는 해당 사안들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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