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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6월 가동 중단…직원들 계열사로 전직

계열사인 현대삼호와 현대미포로 전직 희망대상자 신청 접수 중
군산 상공인 "대우조선에 배정된 선박펀드 물량, 군산조선소로"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등록 : 2017-04-14 16:45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에 남아 있는 근무 인력 중 희망자들에 한해 계열사로 전직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6월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가운데 최근 군산조선소 근무 인력을 대상으로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전직 희망 신청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희망자는 계열사로 전환 배치하고, 나머지는 울산 현대중공업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전남 영암에, 현대미포조선은 울산에 있다.

당초 군산조선소에는 700여명이 근무했으며, 이중 이미 300여명은 본사가 있는 울산 현대중공업으로 전환 배치돼 현재 남은 인력은 400명 가량이다.

현대중공업이 이번에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으로 전직할 희망자들의 신청을 받는 것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의 경우 지난해 6월 4도크의 가동을 중단했고, 최근 5도크도 가동을 멈춰 일감이 빠르게 줄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130만 t급 도크와 세계 최대 규모인 1650t급 골리앗 크레인을 갖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지역사회의 협력과 응원 속에 매출 1조2000억원을 올리며 군산지역 경제의 24%를 차지했으나 최근 수주물량 감소로 오는 6월 가동중단의 위기에 놓여있다.

이에 군산상공회의소 등 군산지역 8개 상공인단체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선박펀드 물량을 재검토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군산시민과 전북도민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하지만 선박건조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서 3월말 현재 협력업체 47개 업체가 폐업하고 3200여명의 근로자가 실직하는 사태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선박 펀드 2조6000억원으로 현대상선에서 초대형 유조선(VLCC) 10척을 건조한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결국 현대상선 10척의 선박건조 물량은 대우조선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며 "아직 현대상선과 정식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대우조선에 배정된 선박펀드 물량을 재검토해 군산조선소에 선박 건조물량을 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와 국책은행에서 대우조선에게 2조9000억원의 공적자금 지원은 물론이고 공적자금으로 조성된 선박 건조 물량까지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반면 건실하게 운영해온 군산조선소에 대해서는 어떠한 지원도 이뤄지지 않는 것은 지역차별이자 불공정 행위"라며 "앞으로 전북도민과 함께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