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전년비 21.5% 감소…4만5784건·1919억원
지난해 보이스피싱에 이용돼 지급정지된 대포통장이 전년 대비 19.1% 감소한 4만6351개로 나타났다. 대포통장 근절대책의 효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5년 4월 초 보이스피싱을 민생침해 5대 금융악으로 규정한 뒤 사기범 목소리 공개 등 전방위적인 홍보·대책 등에 따라 보이스피싱 피해규모 및 대포통장 적발건수가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대포통장은 은행 권역에서 의심거래 모니터링 강화, 신규 계좌 개설시 심사 강화 등에 힘입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에는 신규 계좌 대신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계좌가 대포통장으로 이용된 경우가 다수 적발됐다. 대포통장 중 신규 계좌의 비중이 전년 대비 7.2% 감소한 4.2%였지만, 정상 계좌는 68.3%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신규 계좌 발급이 어려워지자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이 기존 사용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매매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 개인 대포통장 명의인 수는 감소했지만 법인 명의인은 증가했고, 구직·대출신청 과정에서 대포통장 명의인이 되는 사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규모는 1919억원(4만5748건)으로, 전년 대비 21.5% 감소했다. 이 중 대출빙자형이 69.8%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7.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대출빙자형에 따른 피해금액은 전체의 42.7%를 차지했다.
검찰·경찰·금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수법에 대한 홍보 강화로 국민들의 대처능력이 강화되자 보이스피싱 사기가 금융회사의 대출 광고전화로 가장해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돈을 편취하는 대출빙자형으로 전환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기관 사칭형의 경우 20~30대 여성이 전체 피해자의 3분의 1이 넘는 38%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0~30대 여성은 사회경험이 적고, 급박한 상황을 연출하는 고압적인 위협에 심리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 주요 표적이 되고 있다.
대출빙자형의 경우에는 경기 위축에 따른 서민들의 대출 수요 증가 및 사기 수법의 정교화·지능화로 실제 대출광고와 구별하기 어려워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출 수요가 많은 40~50대가 피해자의 절반이 넘는 58.6%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대포통장·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 및 성별·연령별 맞춤형 홍보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모니터링 우수사례를 전 금융권에 전파하고 법인 통장 개설 관련 내부통제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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