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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줄줄이 오르는 식료품 값, 서민 앞에 당당할까

  • 송고 2017.01.13 11:33 | 수정 2017.01.16 12:58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풀무원, 동원F&B, 오뚜기 등 인상계획 고지없이 가격 올려

최순실 게이트, AI 등 편승한 얄팍한 꼼수 인상 자제해야

생활경제부 유통팀 구변경 기자ⓒ

생활경제부 유통팀 구변경 기자ⓒ

내수경기가 꽁꽁 얼어붙어 좀처럼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최근 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해졌다.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매일 오르는 식품가격 탓이다. 서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장보기가 두렵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 연말부터 시작된 식품값 도미노 인상은 연초에도 이어지며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소주, 맥주, 콜라, 제과, 빵, 라면, 두부, 계란 등 먹거리 전반에 걸쳐 오르지 않은 품목이 없을 정도다.

이 가운데서도 가격인상 고지없이 '슬그머니' 가격을 올린 식품업체들이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 초부터 두부(5.3%), 콩나물(17%), 계란(30%) 가격을 순차적으로 인상했다. 동원F&B도 지난달 1일부터 꽁치통조림 가격을 평균 20% 올렸다. 업소용 식용유를 판매하는 오뚜기와 롯데푸드도 지난달 말 가격을 9% 올렸다. 대상은 지난 9일부터 가격을 8% 인상했다. 이들 업체들의 공통점은 인상 고지없이 가격을 기습적으로 올렸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메인품목이 아니다보니 인상한다는 고지를 하지 않은 것이고, 인상을 해도 모든 품목에 대해 알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통상적으로는 소비자와 밀접한 제품의 가격인상 시 업계 1위가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인상폭과 시기 등에 대해 미리 알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후 2, 3위 업체들도 따라서 줄인상을 단행하던 것이 관행처럼 굳어져왔었다. 이번 경우 뒤늦게 가격인상 사실이 알려지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경제에 눈살을 찌푸려지게 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 10월부터 최순실 게이트로 어지러운 시국과 조류인플루엔자(AI)사태까지 겹치면서 이에 편승한 '얄팍한 인상'이라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한 건 업체들의 몫이다.

업계의 가격인상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 원부자재, 인건비 등이 매년 상승함에 따라 기업 입장에서도 적절한 인상 폭을 반영하는 것은 필요하다.

그러나 연말연시 형식적으로 들썩이는 가격과 어수선한 탄핵정국에 분노한 민심을 뒤로한 채, 이 시점을 기회로 삼는 얄팍한 가격인상은 자제해야 한다. 가격인상된 식품값에 대해 이를 대하는 소비자 앞에 당당할 수 있는지는 업체들이 숙고해 볼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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