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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희망 코리아] 삼각파도에 직면한 자동차·항공 출구는

  • 송고 2017.01.03 10:30 | 수정 2017.01.03 11:04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차업계, 내수·수출 줄고…수입차 판매 증가 전망

항공업계 "중국 의존도 줄이면서 다양한 노선 발굴해야"

2016년 한국 경제는 2년 연속 2%대 성장에 갇혔다. 세계적인 경제 불황의 한파는 새해에도 쉽사리 개선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하향세를 걷기 시작한 한국 경제는 경기 침체, 수출 부진, 환율 및 유가 불안 등 갖은 대내외 악재로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 과정에서 국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까지 한국 경제의 3대 주체 모두 불황의 한파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고통스러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이같은 '3苦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국가와 기업, 소비자 모두 지혜를 모아 성장의 질을 높이고 한쪽으로 쏠려있는 성장 축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각 경제산업 분야에 걸쳐 '新3苦'의 원인과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희망의 해법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울산항 수출차 선적하는 모습.ⓒ현대자동차

울산항 수출차 선적하는 모습.ⓒ현대자동차


◆'불황의 터널' 출구 전략 짜는 자동차 업계
지난 한해 자동차 업계는 많은 뉴스와 이슈를 낳았다. 역대 최악으로 기록될 '폭스바겐 사태'는 정부의 인증취소·판매정지를 불렀고, 현대·기아차는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과 수요 부진에 고전했다.

올해 역시 업계 전망은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다. 내수와 수출에서 어려움을 겪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경제성장률 둔화, 개별소비세 인하 중단 등으로 올해 판매량은 지난해(2016년)보다 4.0% 줄어든 148만대가 판매될 전망이다.

특히 승용차는 2016년보다 4.6% 줄어들 전망이다. 10년 이상된 경유차량을 폐차한 뒤 새차를 구입하면 세제 혜택을 주기로 했지만 실제 수요로 이어지는 예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대표성을 띠는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해 판매 부진을 겪었던 만큼 올해는 초심을 토대로 판매량 증대를 꾀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판매 목표였던 813만대도 사실상 실패해 보다 치밀한 전략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수출 사정도 녹록지 않다. 세계적인 경제침체와 정치 불안정, 보호무역 강화 등이 수출 악재로 꼽힌다. 세계 자동차산업 성장률은 지난해 2.6%에서 1.5%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기업의 완성차 수출액은 415억달러로 전망된다. 이는 2016년보다 0.5% 증가한 것이다.

국제적으로 유가 상승도 부담이다. 유가가 오르면 자동차 판매는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연료비 부담이 큰 소비계층이 신차 구입을 미루기 때문이다. 여기에 엔저 장기화로 경쟁력이 강화된 일본산 브랜드 차량의 공세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차 판매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올해 23만8000대를 판매해 2016년보다 4%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기에 중국산 승용차의 한국 진출도 본격화된다. 중국산 자동차는 저렴한 가격으로 한국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한편 올해 자동차 업계는 보호무역과 자국 우선주의를 주창하는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됨에 따라 고민 거리가 늘었다.

특히 트럼프 당선인은 한미 FTA는 물론, 멕시코, 캐나다와 맺은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도 재협상하겠다는 뜻을 계속 드러내 왔다. 이에 보호무역주의 성향의 트럼프 당선인이 관세를 부활시킬 가능성이 제기, 자동차 업계는 당장 내년 경영 사안과 사업 계획 수립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침체된 경기가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 금리인상 등에 따른 여파로 국내 자동차업계의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완성차 업계는 올해 부정적인 영향에 대비해 환율 상승으로 인한 국산차 수출 가격 경쟁력 향상 등 긍정적 요인을 극대화시켜야 한다"며 "다양한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는 만큼 현지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강구해야 할 시점이다"고 설명했다.

◆중국 사드 보복 먹구름…항공업계 전략은?

인천공항에서 이륙하는 항공기(왼쪽)와 대한항공 조종사노조의 파업 결의대회 모습 ⓒ대한항공

인천공항에서 이륙하는 항공기(왼쪽)와 대한항공 조종사노조의 파업 결의대회 모습 ⓒ대한항공

항공업계는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보복 조치로 인한 후폭풍에 정면으로 노출돼 있다. 또 노사갈등, 수익 개선 등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한 상황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개 항공사가 중국 민항국에 신청한 부정기 노선을 불허했다. 또 중국 남방항공과 동방항공도 한국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던 전세기 운항을 중국 국내 사정을 이유로 철회했다.

이번 부정기편 불허 사유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국 노선에 대해서만 내려졌다는 점에서 사드 보복 본격화의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특히 동계 성수기 중에서도 대목으로 꼽히는 춘절 연휴를 앞두고 발생한 사태여서 항공은 물론 관광, 유통업계의 애를 태우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춘절 연휴 때 전세기로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비중은 크지 않지만 한국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수의 증가세도 주춤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국제선 항공여객 중 중국인 여객의 수는 136만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8% 줄어들었다. 이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인해 관광객이 일시적인 감소를 보인 이후 12개월 만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면서 동시에 다양한 노선을 발굴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 부정기 노선은 사드 사태 이전에도 중국 정부의 변심에 따라 갑작스럽게 운항이 중지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돼 있었기 때문에 동남아와 일본 등 다양한 지역으로 노선을 늘려왔다”고 말했다.

중국발 관광객 감소 우려와 더불어 내부적인 악재도 해소해야 한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파업에 돌입한 후 임금 협상을 위해 임시 중단한 상황이다.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어 타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또한 지난 2015년 말부터 실시한 경영정상화로 지난해 실적이 상당 부분 개선됐다. 그러나 자회사 에어서울이 올해 중국 노선에 취항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의 조치가 변수로 떠올랐다.

악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이 연말게 마무리되고 제2여객터미널이 운영을 시작하면서 올해 우리나라 항공 인프라 경쟁력은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제2여객터미널 운영이 시작되면 인천공항의 연간 수용능력은 7200만명으로 대폭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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