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이 없는 양식 복어...프리미엄 급인 참복어 사용
겨울철 탕거리 대표 품목 대구 비싸지며 대체품 인기
이마트가 대형마트 최초로 생 복어탕을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이마트는 오는 4일까지 국산 자주복으로 만든 '맑은 생(生) 참복어탕(팩/2~3인분)'을 2만5800원에 판매한다.
가격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이마트는 행사 기간 동안 4만팩 가량의 참복어탕을 준비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복어탕은 양식 복어를 이용하여 만든 상품이며, 자연산 복어와 달리 독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자연산 복어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불규칙한데 반해 양식 복어는 1마리 당 700~800g으로 크기가 균일하다. 연중 공급이 가능해 이번에 대량 기획 상품으로 출시가 가능했다.
이번에 판매하는 상품은 복어 중 가장 프리미엄 상품인 참복으로, 날씨가 추워지는 매년 10월부터 봄이 시작되기 전인 이듬해 2월까지는 참복이 제철이다. 또 참복은 국내에서 즐겨 먹는 복어인 황복, 까치복, 참복, 밀복 중 가장 프리미엄 상품으로 인정 받고 있다.
이마트가 이처럼 생 복어탕을 출시하는 이유는 대구 등 국산 탕거리 어획량이 급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까지 이마트에서 탕거리 매출의 50%는 생태가 차지하고 있었으나, 일본 원전 사태를 기점으로 생태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2013년 이후에는 대구가 생태자리를 대체하였다.
실제 2010년 탕거리에서 대구가 차지하던 비중은 36%에서 2013년 78%로 증가했고, 2015년에도 80%로 이 추세는 이어져왔다. 하지만 2016년에는 대구 어획량이 2015년에 비해 60% 가량 줄고 가격도 2015년 대비 2배 가량 뛰면서 2016년 이마트 대구 매출이 2015년에 비해 30% 가량 감소하며, 전체 탕거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6년에는 38%로 낮아졌다.
지난해 12월31일 기준 이마트에서 1㎏ 대구 1마리 판매 가격은 1만3800원으로 2015년 12월 6900원과 비교하면 2배 가량 오른 상황이다. 이에 이마트는 대구 대체제로 어획량도 안정적이고 가격도 저렴한 아귀, 알도치 등 새로운 겨울 탕거리 수산물을 대폭 늘려, 아귀는 지난해 12월에 매출이 무려 15년 같은 기간 대비 117% 증가했다.
이마트 원국희 수산 바이어는 "국내 겨울철 대표 탕거리인 대구의 어획량 감소로 올 겨울에 대비하여 처음으로 생참복어탕을 기획하게 됐다"며 "이번 출시 후 소비자 반응이 좋을 경우 복어탕 판매를 대대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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