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사빌딩에 전통과 현대 공예 전시·체험·판매 공간
우리 무형문화유산 전승 및 실질적 판로 확대 기대
신세계면세점이 대한민국의 우수한 무형문화유산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 복합공간'의 문을 열었다. 공약 실천을 위한 행보이다.
신세계면세점(사장 성영목)은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알리기 위해 지난 1년여간 준비해온 '대한민국 명인명장 한 수(한 수)'를 메사빌딩 로비층에 1016㎡(308평) 규모로 7일 오픈한다고 6일 밝혔다.
'한 수'는 '한국명인들의 손(韓手)'과 '한국의 빼어난 수작(韓秀)'이란 뜻을 함께 담은 표현으로, 명인의 한수를 젊은 세대에게 전수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한 수는 국가무형문화재 지정보유자 15명, 공예가 75명, 국가무형문화재와 현대공예가가 협업한 53명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직접 보고 체험하는 것은 물론, 구매까지 가능한 '전통문화 복합편집숍'이다.
한 수는 관광객에게는 우리 무형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관광명소를, 장인과 현대공예가에게는 무형문화유산의 전승 및 실질적인 판로 확대의 장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신세계면세점은 '한 수'를 통해 쇼핑에만 집중된 명동의 지역관광 컨텐츠를 다양화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광객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도심 속 전통문화 명소로 육성해 서울 도심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관광 관련 '문화' 카테고리에 대한 내용을 온라인으로 검색할 때 '전통문화'에 대한 검색량이 중국어 사용자의 경우 38%, 일본어 사용자는 52%, 영어 사용자는 50%로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면세점 지원담당 임승배 상무는 "'한 수'는 진정한 한국적 가치를 관광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될 것이라 믿는다"며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이 꼭 들러야 하는 문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지난해 내세웠던 공약들을 실행하고 있다. 한류문화공연장 및 명인명장관은 문을 열었고, 남대문시장 활성화 및 분수광장 개선 프로젝트는 진행중에 있고, 내년 상반기에 디자인혁신센터가 오픈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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