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03월 24일 17:58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포토] GS칼텍스 바이오부탄올 데모플랜트 착공식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등록 : 2016-09-29 14:08

▲ 제공=GS칼텍스

GS칼텍스는 29일 오전 전남 여수 2공장에서 환경부,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시의회, GS칼텍스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부탄올 데모플랜트 착공식을 개최했다.

GS칼텍스 바이오부탄올 데모플랜트는 총 사업비 500억원을 투자해 1만5000㎡ 부지에 건설된다. 연간 400톤 규모의 바이오부탄올을 생산하는 시설로 2017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다.

'데모플랜트'는 상업생산에 들어가기에 앞서 대량생산 공장에서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등을 검증하는 시범단계 생산설비다.

바이오부탄올은 코팅제·페인트·접착제·잉크·용제 등에 사용돼 기존 석유계 부탄올을 대체할 수 있다. 또한 바이오에탄올과 달리 에너지 밀도가 높아 휘발유와 혼합 사용시 연비손실이 적고 엔진 개조 없이 휘발유 차량용 연료로 사용 가능하다.

특히 바이오부탄올은 물에 대한 용해도와 부식성도 낮아 기존 연료의 수송 및 저장 인프라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차세대 바이오연료로 불린다.

GS칼텍스 관계자는 "바이오부탄올 데모플랜트 건설은 비식용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부탄올을 생산하는 세계 첫 실증사업"이라며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세계시장에서 상업화 기회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