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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생산거점 뜨는 '멕시코'…기아차 등 투자 러시

  • 송고 2016.09.08 11:04 | 수정 2016.09.08 18:07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멕시코 낮은 인건비와 NAFTA.FTA 등 글로벌 시장 접근성 장점

지난해 생산 340만대, 세계 7위 생산국, 내수 135만대 중남미 2위 시장

기아차 멕시코공장 전경.ⓒ기아차

기아차 멕시코공장 전경.ⓒ기아차

멕시코가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주요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GM, 포드, 닛산 등 다수의 업체들이 이미 멕시코 현지에 생산공장을 가동 중이다. 기아자동차도 공장을 건설하고 준공식을 가졌다. 그외 신규 투자 및 공장 추가 건설 계획 등도 속속 발표되고 있다.

현재 60만대 이상 규모의 현지 생산공장을 운영 중인 GM은 2018년까지 5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해 공장을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포드 역시 최근 멕시코 산루이스포토시주에 16억 달러를 투자, 30년만에 신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지난 2013년 이후 해외공장 증설을 자제해왔던 토요타는 10억 달러를 투자해 2019년부터 소형차 코롤라 생산을 위한 신공장을 건설한다.

BMW도 올해 3월 멕시코에서 공장 건설 기공식을 가졌다. 10억 달러를 투자해 15만대 규모로 건설 중이며, 2019년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현재 멕시코에는 GM과 르노-닛산 각 3개, 포드와 FCA 각 2개 등 20여개 완성차공장이 가동 및 건설 중에 있으며, 이곳에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는 약 2000여개에 달한다.

멕시코가 글로벌 자동차산업 내 신흥 거점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낮은 인건비, 높은 노동 생산성 등 때문.

멕시코자동차협회(AMIA)에 따르면 멕시코 자동차공장 근로자 일평균 임금은 약 40달러로 미국의 20~30%에 불과하며 중국과 비교해도 시간당 임금 3.3달러로 중국 4.2달러보다 낮은 수준이다.

또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전 세계 49개국과의 FTA 네트워크 등으로 글로벌시장 접근성도 매우 뛰어나다.

이로 인해 멕시코는 지난해 340만대를 생산, 세계 7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또한 전체 생산량의 약 80% 가량은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글로벌 국가에 수출되고 있다.

멕시코 내수시장 역시 2010년 이후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며 지난해 135만대를 판매해 브라질에 이어 중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올해는 브라질, 러시아 등 타 신흥국들이 판매 부진에 빠진 것과는 대조적으로 전년대비 10% 가량 성장한 147만대 판매가 예상된다.

업체별로는 르노-닛산이 점유율 25.1% 압도적 1위로 공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GM 18.7%, 폴크스바겐 16.3%로 빅3를 형성하고 있다.

장기 시장 전망도 매우 밝다. 2020년에는 생산 497만대, 내수 175만대로 예상돼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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