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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 " 번호표 없이 24시간 공과금 납부하세요"

  • 송고 2016.06.15 12:31 | 수정 2016.06.15 12:31
  • 김지성 기자 (lazyhand@ebn.co.kr)

점포에서 119가지 공공요금 24시간 수납

소비 채널 넘어 사회 인프라 기능 확대

CU편의점에서 공공 요금을 수납하는 모습ⓒBGF리테일

CU편의점에서 공공 요금을 수납하는 모습ⓒBGF리테일


하루 400만명, 연14억 6000만 명이 전국 CU(씨유)를 찾는다. 편의점이 현대인의 생활 일부로 자연스럽게 스며들면서,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의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공공요금 수납 서비스다.

15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공공요금 수납 서비스 이용 건수는 2014년 10.3%, 2015년 16.6%, 2016년 1분기 19.8%로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이 문을 닫는 16시 이후 서비스 이용 건수가 하루 전체 건수의 48.6%를 차지해 은행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들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CU(씨유)에서 납부되는 공공요금은 비교적 편의점 납부 가능 사실이 잘 알려진 전기료가 47.7%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가스 요금, 휴대폰 요금 등이 각각 19.5%, 8.8%로 뒤를 이어 생활 밀착성이 강한 공공요금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CU(씨유)는 지난 2007년 업계 최초로 도입한 공공요급 수남 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이 고지서를 지참하여 점포를 방문하면 24시간 언제든지 각종 공공요금 수납이 가능하다.

CU(씨유)는 도입 초기 수도요금, 지방세 등 불과 21개에 불과하던 서비스 항목을 현재는 TV수신료, 휴대폰 요금 등 무려 119개 항목으로 확대하고 2차원 바코드 리더기를 전 매장에 설치해 고지서의 바코드 스캔을 통해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게 했다.

CU(씨유)는 공공요금 수납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 하기 위해 이달 15일부터 30일까지 공공요금을 납부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게토레이 캔음료(레몬)를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BGF리테일 생활서비스팀 김영지MD는 "최근 CU(씨유)는 통장 개설, 비밀번호 변경 등 간단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금융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등 고객 편의를 위한 신규 서비스를 늘려가고 있다"며 "CU(씨유)는 단순 소매 채널을 넘어 사회 인프라로서 국민 편익에 보탬이 되는 공적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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