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9월 20일 14:50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시승기] '길들여진 야생마' 렉서스 IS200t…작지만 강한 매력

동급 최고 출력·빠른 가속 특징…내년 1월부터 RC200t도 판매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등록 : 2015-11-16 10:25

▲ 시승을 앞두고 있는 렉서스 IS200t. ⓒ렉서스

"정숙하면서도 믿기 힘든 주행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터보'라는 사전적 의미 그대로 마치 도로위의 야생마와 같은 전율이 그대로 전달 된다."

한국토요타자동차 홍보팀 강대환 이사는 지난 13일 IS200t 미디어 시승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IS200t는 보다 발전된 접합방식과 새로운 기술로 강성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모델로 시승에 있어 고속주행이나 급 코너링에서 진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렉서스가 '더 프리미엄 터보(The Premium Turbo)'를 표방하며 국내시장에서 가솔린 터보의 라인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렉서스는 지난 2월 NX200t를 출시한데 이어 이달에는 IS200t를 내놨다. 내년 1월에는 스포츠쿠페 RC의 터보 모델인 'RC200t'도 출시한다. 앞서 지난 2013년 3세대 완전변경모델로 국내 출시된 바 있는 렉서스 IS는 이번에 터보엔진을 새롭게 탑재, IS200t로 새롭게 등장했다.

콤팩트 SUV, 스포츠 세단, 스포츠 쿠페로 이어지는 렉서스 터보 라인업의 교두보 역할을 담당한 IS200t를 미디어 시승회를 통해 평가해 봤다. 시승에 사용된 모델은 최고급형 IS200t F스포츠. 잠실 롯데월드몰에 위치한 도요타 브랜드관(커넥트 투)에서 출발해 경인 아라뱃길 아라마린센터의 구간을 오가는 시승 코스를 경험해 봤다. 코스는 잠실에서 출발해 구리-의정부-고양을 가로지르는 서울외곽순환도로에서 이뤄졌다.

외관은 고속 주행시 안정감을 주기 위해 무게 중심을 낮추는 설계를 그대로 입혔다. 측면부는 날렵한 유선형의 형태를 유지했으며, 후면부는 혁신적인 조형과 풍부한 볼륨감을 바탕으로 세련미를 살렸다.
▲ 렉서스 IS200t 내부. ⓒ렉서스

실내는 전장이 85mm, 전폭은 10mm가 늘고 휠베이스가 70mm 늘어 이전 세대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했다. 아울러 70mm 늘어난 휠베이스 중 50mm는 뒷좌석 공간으로 할당되고 나머지 20mm는 트렁크 용량을 늘리는데 배분돼 스포츠 세단에서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됐던 부족한 실내공간도 어느정도 확보했다.

차량의 '심장'과 같은 엔진을 변경하고 변속기 역시 RC F용으로 개발된 8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효과가 주행 내내 이뤄졌다.

가속페달은 준중형 답지 않게 묵직하다. 주행 모드를 '스포츠'로 맞추자 엄청난 가속 응답성에 예민함을 보인다. 발목에 살짝만 힘을 가해도 바로 바로 반응하는 이 모델은 속도감 마져 잊게 만들 매력을 갖췄다.

액셀 페달을 밟으면 한 템포 느리게 반응하는 터보 랙 현상을 줄인 덕에 가속 응답성이 매끄럽다. 직선구간에서는 시속 150㎞를 돌파해도 크게 무리가 없을 만큼 정숙하면서 부드럽다. 고속 구간에서의 풍절음과 노면 소음이 크지 않은 데다 차체 밸런스의 흔들림도 없어 정숙한 터보 세단을 체험할 수 있었다.
▲ 최대 출력(245마력)을 내는 2.0L 터보 엔진. ⓒ렉서스

동급 가솔린 세단 중 최대 출력(245마력)을 내는 2.0L 터보 엔진에 1억원이 넘는 렉서스 RC F(고성능 쿠페)용으로 개발한 8단 자동변속기(SPDS, 스포츠 다이렉트 시프트 기어)를 달아 뛰어난 운동 성능을 발휘한다.

렉서스는 향후 국내 시장에 하이브리드 전략에 집중하면서도 가솔린 터보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IS200t는 렉서스가 터보 차량을 시장에 안착시켜 나가는 데 구심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옵션에 따라 최대 1000만원 정도의 차이가 난다. 판매 트림은 네 종류로 최저 4440만원부터 최고급형은 5470만원이다.

렉서스는 2016 New IS200t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까지 기존 렉서스 고객 중 IS200t를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제스피디움 주행권 및 인제스피디움 호텔 숙박권 등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렉서스 관계자는 "3세대 IS의 가장 큰 강점인 정교하고 직관적인 핸들링과 'VDIM(차체 역학 통합 제어 시스템, 전 트림 기본장착)' 동급 최다 8개 에어백 등 노면상황에 따른 통합적인 차량제어성능과 안전성은 그대로 계승돼 세그먼트 최고의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지향하는 렉서스 엔트리 스포츠 세단으로서 IS의 새로운 변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렉서스 IS200t 이미지. ⓒ렉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