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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진복합소재, 대용량 수소이송 용기 '튜브스키드' 출시

  • 송고 2020.01.20 10:27 | 수정 2020.01.20 10:28
  •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타입4 연료탱크 기반…타입1보다 길이·중량↓, 운송량↑

일진복합소재가 개발 중인 튜브스키드[사진제공=일진그룹]

일진복합소재가 개발 중인 튜브스키드[사진제공=일진그룹]

일진복합소재가 올해 4분기 대용량 수소이송 용기 '튜브스키드'를 출시한다.

일진복합소재는 이를 위해 타입4 연료탱크 기반의 튜브스키드 개발에 돌입했다고 20일 밝혔다.

타입4 연료탱크는 가볍고 튼튼한 고강도 플라스틱 용기를 탄소섬유로 감아 타입1 연료탱크에 비해 높은 압력으로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타입1 연료탱크는 현재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로 사용 중이지만 철재 소재로 만들어져 중량 제한 초과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일진복합소재가 개발 중인 타입4 연료탱크로 '튜브스키드'가 완성되면 트레일러 길이는 10미터, 중량은 28톤으로 현재보다 길이는 6미터 짧아지고, 중량은 12톤 줄어들어 이동 안전성을 확보하게 된다. 현재 최대 340kg인 1회 최대 운송량은 500kg으로 늘어나게 된다.

올해 이후부터 생기는 신규 수소충전소에서는 하루 500kg의 수소가 사용될 예정이어서 일진복합소재의 튜브스키드 개발 및 판매는 수소인프라 확충에 큰 역할을 할 것이란 평가다.

김기현 일진복합소재 대표는 "국내 도로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한번에 많은 양을 이송해 운송비를 절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수소경제가 자리잡기 위해서는 수소 원료의 원활한 수급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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