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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롱택시 X 서울개인택시조합, 새로운 EV택시 브랜드 출범키로

연말 브랜드 런칭 및 내년 1000대 전기택시 운행
마카롱택시, 서울 전체 개인택시에 확대·적용도 협력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등록 : 2019-11-12 16:09

▲ 마카롱 전기택시 ⓒKST모빌리티

▲ 마카롱 전기택시 ⓒKST모빌리티

혁신형 택시 브랜드 '마카롱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가 서울시 택시의 약 70%를 차지하는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하 서울개인택시조합)과 손잡고 새로운 전기택시 브랜드를 출범한다.

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 KST모빌리티는 지난 11일 서울시교통회관에서 서울개인택시조합과 업무협약을 맺고 새로운 전기택시 브랜드 런칭과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아울러 전기택시 브랜드 구축과는 별도로 KST모빌리티의 운송가맹 브랜드인 마카롱택시를 서울 전체 개인택시에 확대·적용하는 것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양사는 올해 연말까지 새로운 전기택시 브랜드를 선보이는 한편 고객과 드라이버를 위한 전용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내년 초 1000대 이상 규모로 전기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충전 편의 제고를 위한 거점 충전소와 고전압 배터리의 안심 보증 시스템 등 전기택시의 안정적인 운행을 위한 제반 여건도 함께 구축해갈 계획이다.

양사가 추진하는 서울개인택시 특화 브랜드는 △지속가능성 △고객만족 △안전성 등 가치를 최우선 요소로 삼고 전기 차량만으로 구성된 새로운 택시 브랜드 출시를 결정했다.

새로운 전기택시 브랜드는 승용차 대비 일일 주행거리가 현격히 많은 택시의 운행특성을 고려, 전기택시를 통해 한단계 높은 '지속가능성'을 구현할 방침이다. 내연기관 차량의 EV 전환에 따른 미세먼지와 도심소음 감소를 고려하면 전기택시가 갖는 지속가능성 효과는 더욱 크다. 아울러 주유, 오일교환 등 유지관리 비용의 이점도 있다.

또 전기택시는 소음, 진동이 적어 승객과 기사 모두에게 정숙하고 쾌적한 이동경험을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다. 이는 서비스 품질과 어우러져 새로운 택시 브랜드의 고객 만족을 더해준다.

아울러 고객과 드라이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새로운 전기택시에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ADAS)을 적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무엇보다 이번 새로운 전기택시 브랜드는 KST모빌리티의 택시운송가맹사업 면허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택시운송가맹사업은 가맹점으로 가입한 택시를 통해 운송과 여객 특성에 따른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할 수 있는 사업체계다.

KST모빌리티는 새로운 전기택시 브랜드를 위해 드라이버 교육, 새로운 고객 서비스 제공, 전용 앱 및 관제시스템 구축 등 자사 혁신형 택시 브랜드 마카롱택시 운영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개인택시조합은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체적인 플랫폼 택시 출시 계획을 발표하며 파트너 선정 작업을 벌여왔다. 1차 파트너로 운송가맹 브랜드인 마카롱택시를 선택하면서 전기택시 브랜드 외에도 전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마카롱 브랜드를 확대·적용하는 것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양사는 KST모빌리티의 마카롱택시 브랜드에 기존 서울 개인택시 사업자들이 '마카롱 파트너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협력의 범위를 다각화하기로 했다. 서울 개인택시는 약 5만대로 서울시 전체 택시대수 중 70%가량이며 전국 택시대수 중 약 20%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단일 공급단이다.

KST모빌리티 이행열 대표는 "미세먼지 감소는 물론이고 경제성, 안전성 모든 측면에서 뛰어난 전기택시는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번 서울개인택시조합과 KST모빌리티의 만남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전기택시 확대 사업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개인택시조합 국철희 이사장은 "KST모빌리티는 택시 중심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추진하며 이 분야에 높은 이해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전기택시 및 마카롱택시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기본에 충실하고 보다 새로운 이동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ST모빌리티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취득한 운송가맹사업 광역면허를 활용해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서울에서 직영 마카롱택시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지난 4월에는 전용 앱을 출시했다. 올여름부터는 서울과 대전, 제주 등에서 가맹택시로 구성된 마카롱 파트너스 서비스를 출시하고 마카롱택시의 이동경험을 전국 단위로 확장해가고 있다.

KST모빌리티는 올 하반기부터 마카롱택시의 EV 버전인 마카롱 EV 운용을 본격화한 바 있다. KST모빌리티는 배터리전기차(BEV) 및 수소전기차(FCEV)의 단계별 전면도입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 중이며 2023년까지 마카롱 EV 운행대수를 1000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KST모빌리티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택시제도 개편안'의 입법 취지에 발맞춘 플랫폼가맹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향후 고객이 요청하는 다양한 운행간 부가서비스 및 맞춤형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시간 호출 및 즉시 배차가 가능한 온디맨드 서비스도 연내 출시 예정이다.

▲ KST모빌리티 로고 ⓒKST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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