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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3분기 매출 '사상 최대'…"가전 매출 5조 첫 돌파"(종합)

  • 송고 2019.10.30 16:07 | 수정 2019.10.30 16:37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연결기준 매출 15조 7007억원, 영업이익 7814억원

역대 3분기 실적 기준 매출 최대,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

생활가전, TV는 견조한 수익성 유지…휴대폰은 적자 축소

가전사업 매출이 기준 5조원을 첫 돌파하면서 LG전자가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또, 스마트폰 사업의 적자폭도 크게 줄이며 수익성 개선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도 2009년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7007억원, 영업이익 7814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4.4% 증가했다. 역대 3분기 실적으로 보면 매출액은 가장 많고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다.

올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도 46조 2450억원으로 역대 최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의 매출액 5조 3307억원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전 지역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고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3분기 기준 매출액이 5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도 4289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 원가구조 개선, 원자재가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4분기에 들어서는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시장은 무역분쟁, 국제정세의 불안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 및 신성장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인 투입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8662억 원, 영업이익 3180억 원을 기록했다. 성수기에 진입한 가운데 중동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의 판매가 늘면서 매출액은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쟁심화와 환율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 크게 늘었다.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영업이익률은 8.2%를 기록했다.

LG전자는 4분기 글로벌 TV 시장 수요 정체가 예상되나 올레드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심화로 마케팅 비용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5223억원, 영업손실 1612억 원을 기록했다. 적자는 지속됐지만 지난 2분기에 비해 적자폭이 절반 이상 줄어들면서 스마트폰 사업 부활 신호탄을 알렸다.

듀얼 스크린으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 5G 스마트폰 ‘LG V50 싱큐’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지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줄고 북미시장에서 5G 전환이 늦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와 원가개선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다.

LG전자는 4분기 성수기에 진입하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사용 편의성이 개선된 듀얼스크린을 적용한 프리미엄 신제품의 글로벌 출시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통해 사업구조 개선도 지속 추진한다"며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은 늘어나겠지만 생산지 효율화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진 만큼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전장사업인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3401억 원, 영업손실 60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지만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비용 투입 등으로 수익성은 감소했다.

향후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고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이 지속되면서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가별, 완성차 업체 별 전기차 관련 정책이 변하고 있어 수요의 변동성도 높아지고 있다.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987억원, 영업이익 668억 원을 냈다.

LED 및 대형 사이니지의 판매가 늘고 미국, 유럽 등에서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늘었다.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출 확대와 태양광 모듈의 생산성 향상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0.3% 늘었다.

4분기 이후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 역시 주요 국가들의 태양광 모듈 설치 확대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BS사업본부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 고효율 제품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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