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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OTT '웨이브' 18일 출범…2023년까지 3천억 콘텐츠 투자

  • 송고 2019.09.16 16:00 | 수정 2019.09.16 14:37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연매출 5000억원·가입자 2023년 500만명 목표

국내 OTT 최초 대작 오리지널 투자, 콘텐츠로 승부

웨이브 런칭 프로모션, 최초 결제 3개월간 월 4000원

ⓒ웨이브

ⓒ웨이브

한국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wavve)'가 오는 18일 공식 출범한다. 웨이브는 국내 OTT 최초로 대작 드라마에 투자하는 등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웨이브는 SK브로드밴드의 OTT '옥수수'와 지상파 3사가 설립한 콘텐츠연합플랫폼의 OTT 푹(POOQ)을 통합한 OTT이다. '한류(K-wave)'와 '파도(Wave)'의 의미를 담았다.

웨이브를 운영하는 콘텐츠웨이브는 16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웨이브 출범식 및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출범식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콘텐츠웨이브 주주사 사장단이 참석했다.

사장단은 지난 1월, 푹과 옥수수를 통합해 글로벌 OTT로 키워간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사업으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며 "국내 OTT산업 성장을 선도하고 글로벌시장에도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등 콘텐츠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푹은 올 초까지 유료가입자 72만명 수준에서 정체기를 겪었다. 하지만 웨이브 출범 준비기간인 지난 4월부터 시작된 SK텔레콤 제휴 프로모션으로 가입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웨이브는 최근의 성장세를 이어 2023년말 유료가입자 500만명, 연 매출 5000억원 규모의 서비스로 성장시켜 간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는 18일부터 런칭 기념 프로모션으로 신규 가입자에게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3개월간 월 4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웨이브는 기존 푹의 동시접속, 화질, 제휴서비스에 따른 복잡한 요금체계를 단순화하고 이용자 혜택을 대폭 증가시켰다.

이용자들은 베이직(HD) 7900원, 스탠다드(FHD) 1만900원, 프리미엄(UHD 포함 최상위 화질) 1만3900원 등 3종 중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TV 등 대형 스크린에서도 즐길 수 있는 스탠다드 및 프리미엄요금제는 계정 하나로 여러 명이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동시접속 회선을 제공한다.

웨이브 월정액 상품 가입자는 비용추가 없이 1000여편 영화와 계속 추가되는 인기 해외시리즈도 즐길 수 있다. 이 중 매니페스트, 사이렌, 더퍼스트 등 미드 3편은 웨이브가 국내에 최초로 공개하는 작품들이다.

이외에도 SK텔레콤 5G 기술을 활용한 프로야구 멀티뷰, 가상현실(VR) 콘텐츠와 e스포츠 채널 등이 추가된다.

웨이브는 초기 재무투자 유치를 통해 마련된 자금을 기반으로 콘텐츠제작투자에도 공격적으로 나선다. 2023년까지 총 30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넷플릭스 등 글로벌OTT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대작 오리지널 분야에 웨이브가 국내기업 최초로 경쟁에 뛰어드는 것이다.

웨이브는 출범 초기 지상파방송 3사 대작 드라마에 투자, 방송편성과 함께 OTT 독점 VOD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드라마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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