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20년 04월 07일 12:16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레몬헬스케어-KT, 블록체인 기반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

블록체인으로 의료데이터 무결성 보장
병원·환자·보험사간 의료데이터 전송시 위·변조 원천 차단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등록 : 2019-09-09 14:44

▲ KT의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레몬케어 기반의 '레몬케어 뚝딱청구' 서비스.ⓒ레몬헬스케어
모바일 헬스케어 스타트업 레몬헬스케어는 네트워크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 '레몬케어 뚝딱청구'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레몬케어 뚝딱청구 서비스는 KT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기가 체인 바스'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의료 플랫폼 '웰(WELL)' 통해 구현됐다. 의료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병원·환자·보험사 간 의료데이터 전송시 위·변조를 방지해 보안을 강화했다.

실손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모든 진료증빙데이터는 블록체인을 통해 보험사에 안전하게 전송된다. 실손보험금 청구 소멸시효(3년) 내에 속하는 모든 미청구 진료 내역의 확인도 가능해 소액보험금부터 수십 개의 진료내역까지 한 번에 청구할 수 있다.

환자가 레몬케어 뚝딱청구로 신청한 보험청구 내역은 스마트 컨트랙트(조건부 자동계약 체결)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에 저장돼 환자 본인만이 블록체인 인증을 통해 보험 청구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의료데이터도 블록체인 기술로 저장 및 관리되는데 해당 데이터는 환자의 동의를 얻는 기관만 열람 가능하며 접근 이력은 블록체인에 기록돼 투명하게 관리된다.

레몬케어 뚝딱청구 서비스는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국립암센터, 건국대병원, 중앙대병원, 인하대병원, 경북대병원, 부산대병원, 전북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 강원대병원을 포함해 레몬케어 플랫폼이 구축된 전국 주요 대형병원의 환자용 모바일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 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