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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대우조선해양 입찰 불참..노르웨이 목시社 인수

  • 송고 2008.08.18 11:03 | 수정 2008.08.18 11:01

두산은 대우조선 해양 인수 입찰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고 18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두산은 조선업 진출 및 기존 핵심사업 집중이라는 두가지 선택에 대해 전략적 검토를 한 결과 현재 시기적으로 기존 핵심 주력사업에 집중하는게 국제 경쟁력 배양과 성장에 유리하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입찰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두산은 특히 세계경제 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신규 사업 진출 보다는 ISB(인프라구축 지원사업)분야 핵심부품소재 및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하는게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두산은 이와함께 기존 핵심사업 역량 제고 및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국내외 기업을 망라한 M&A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두산그룹은 이에 따라 두산인프라코어가 최근 대형 덤프트럭 생산 업체인 노르웨이 목시 엔지니어링사를 5천500만 유로(853억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노르웨이 서부 해안인 몰데(Molde)에 위치한 목시사는 23~46t급의 굴절식 덤프트럭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영국에 각각 판매법인과 R&D센터를, 유럽 및 북미 지역에 61개에 이르는 딜러망을 보유하고 있다.

목시의 주력제품인 굴절식 덤프트럭(ADT; Articulated Dump Truck)은 앞뒤 프레임이 독립돼 차체가 좌우로 굴절하는 덤프트럭으로 선회반경이 작아 좁은 장소에서의 주행성능이 뛰어나고 대용량을 운반할 수 있다.

굴절식 덤프트럭은 이같은 장점 때문에 대형광산 개발 및 험지 건설공사를 위해서는 필수 장비로 사용되고 있다.

세계 굴절식 덤프트럭 시장은 최근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광산개발 증가로 최근 3년간 연평균 1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시장규모도 3조4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유럽, 미주 등지에 퍼져 있는 300여개의 기존 딜러망을 활용해 목시사의 판매망을 전세계로 확대해 2012년까지 매출을 2억5천만 유로(3천875억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두산인프라코어 김동철 전무(건설기계BG장)는 "목시사는 작년에 5천400만 유로(833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회사로 규모는 크지 않지만 굴절식 덤프트럭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두산인프라코어의 사업과 연계될 경우 인프라 구축 지원 사업에 상당한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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